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윤 대통령, 한국형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 “정부가 가려운데 딱 긁어줘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곡동 바이오클러스터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 앞서 알츠하이머 단백질 치료제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현미경을 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일 한국형 ‘보스턴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두고 “정부가 자유시장원리에 기반한 공정한 보상체계를 법제화하고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풀고, 마켓(시장)에 활력을 주는 그런 정책적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마곡 바이오클러스터’로 불리는 서울 마곡동 ‘서울창업허브 M+’에서 제5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재정을 갖고 잘 골라서 선도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민간의 관심과 투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정부가 해야 될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회의 주제는 첨단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글로벌 클러스터 생태계 조성에 맞춰졌다. 특히 정부는 미국의 보스턴 클러스터를 들어 바이오 분야에서 기업과 정부, 대학이 연계된 산·학·관 클러스터 육성을 강조했다. 보스턴에는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 및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이 모여 있어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클러스터로 꼽힌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난 4월 국빈 방미 당시 보스턴 클러스터를 살펴본 것을 언급하며 “MIT라는 공학 기반만 가지고 된 것이 아니고 공정한 시장 질서와 공정한 보상 체계로 공학·의학·법률·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최고의 인재들이 모이게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보스턴 클러스터가 연구소와 대학, 투자기관이 공간적으로 모인 것을 넘어 유기적 연결을 통해 기술 개발, 가치 창출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다르파)을 방문한 경험을 들어 “보스턴 클러스터는 기술이 개발되는 과정이고, 다르파는 국가가 어디에 선도적인 투자를 할 것인지 결정하는 곳”이라며 “정부가 선도적으로 돈을 대고 그러다 보면 어느 단계가 지나가면 민간 투자가 모이고 해서 이뤄지는 걸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정부 대응은 국가 재정을 통한 선도적 투자와 함께 공정한 보상체계 법제화, 규제 완화 등 정책 보완에 두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민간을 활성화시키면 거기에서 경제적 가치가 나오고 정부는 나중에 세금으로 받아가면 된다”며 “정부가 무슨 일을 해야 되는지 막연한 개념이 아니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서 정말 가려운 데를 딱 긁어줄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첨단산업 분야의 글로벌 협력과 관련해서는 “이번에 서울대병원과 카이스트가 MIT와 협력해 바이오 동맹이 구체화되도록 (해야 한다)”며 “파트너십이 아니라 얼라이언스(동맹) 개념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참석자들과의 토론을 마친 뒤 “우리 축구도 국제화되니까 월드컵 예선 탈락은 생각도 안 하는 수준으로 올라간 것처럼 첨단과학기술을 육성할 때에도 국가주의보다 국제주의로 접근해서 세계 최고의 과학자, 연구자, 기술자들과 함께 서로 동료처럼 연구해 나가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간 분야 활성화와 규제완화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인내를 강요하면 혁신의 장애물이 된다”며 “혁신을 만들어 내는 데에 장애가 되는 제도가 있는 경우, 관계 장관에게 건의를 해 주신다면 신속히 검토해 ‘확실히 있어야 된다’는 신념이 없는 부분들은 모두 없애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규제 완화, 공정한 보상체계 구축, 서울대병원·MIT 간 디지털 바이오 연구협력 추진 등 클러스터 활성화 패키지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유정인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