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그룹 엑소 백현·시우민·첸, SM과 법적 공방 가나...전속 계약 해지 통보 파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그룹 엑소 시우민(사진 왼쪽), 백현, 첸(사진 오른쪽).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룹 엑소의 백현·시우민·첸이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전속계약 해지를 전격 통보했다.

백현·시우민·첸의 법률 대리인인 이재학 법무법인 린 변호사는 1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들 세 멤버가 SM에 전속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세 멤버들은 “SM은 12∼13년의 장기 전속계약 체결도 모자라 아티스트에게 후속 전속계약서에 날인하게 해 각각 최소 17년 또는 18년의 계약 기간을 주장하려 하고 있다”며 “이는 SM의 아티스트에 대한 극히 부당한 횡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장기간인 기존 전속계약 및 후속 전속계약서 체결 행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도 심각하게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SM은 유효하게 재계약이 체결됐으며, 정산 문제도 없다고 맞서 법률 분쟁으로 비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멤버 3인은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SM에 7차례에 걸쳐 내용증명을 보내 정산 자료와 근거를 요청했지만 전혀 받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장기간의 전속계약 동안 매회 정산되는 정산금에 대해 SM의 설명만 믿고,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증빙이 없는 SM이 일방적으로 작성한 자료만을 보고 정산금을 받아왔다”고 제기했다.

또한 “전속계약에 따른 정산 주기는 매년 2회 도래하므로 정산 자료와 정산 근거는 매년 2회 제공돼야 하지만 SM은 12∼13년이나 되는 긴 전속계약 기간 정산자료와 근거를 제대로 제공한 바 없다”고 주장했다.

세 멤버는 “이번 일로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도 “지혜로운 방안을 찾아 분쟁을 잘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SM은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개정 전까지 연 2회, 개정 후에는 매월 정산했다. 그 자료에 대해서는 원하면 언제든 내방해 확인하도록 협조했다”며 “아티스트 내방 때마다 지출 내역에 대해서는 별도로 제공했고, 수년간의 계약 기간 동안 아티스트는 정산 방식에 대해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SM은 멤버들이 요구한 ‘사본’을 제공하지 않고 ‘열람’을 허용한 데 대해선 “외부 세력 등 제삼자를 상대로 한 부당한 제공이 우려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엑소 멤버들과는 2021년 6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1년 6개월간 협의를 거쳐 지난해 12월 30일자로 멤버 7인과 재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SM은 “소속 아티스트에게 접근해 허위 정보와 잘못된 법적 평가를 전달하고, 당사와의 전속계약을 무시하고 자기들과 계약을 체결해도 괜찮다는 식으로 비상식적인 제안을 하는 외부 세력이 확인됐다”며 이번 사태가 촉발된 배후가 있다는 의혹혹을 제기했다.

SM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비비지·소유 등이 소속된 빅플래닛메이드에 내용증명을 보내 이들을 ‘외부 세력’으로 사실상 지목했다.

빅플래닛메이드는 여자친구 출신 세 멤버, 씨스타 출신 소유, 뉴이스트 출신 렌 등 굵직한 K팝 그룹 멤버를 영입해 주목받은 기획사다. 하지만 빅플래닛메이드 측은 이번 사건과 무관하다는 입장문을 냈다.

빅플래닛메이든ㄴ 이날 낸 입장문에서 “보도에 언급된 아티스트를 만난 적 없고, 그 어떠한 전속 계약에 관한 논의나 의견을 나눈 적이 없다”며 “(SM이) 내부 계약 상황을 관련 없는 본사와 결부한 의도가 무엇인지 유감을 표한다. 계속해서 이 같은 주장을 한다면 강경하게 법적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2012년 12인조로 데뷔한 엑소는 중국인 멤버 루한·크리스·타오가 팀을 이탈해 9인조로 재편됐고 마지막 남은 중국인 멤버 레이와 SM과의 계약은 지난해 4월 만료됐다. 엑소는 올해 완전체 복귀를 준비했지만, 이번 세 멤버의 전속계약 해지 주장으로 활동이 불투명해졌다.

안동환 전문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