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올해 1분기 국내 은행권 BIS 총자본비율 0.29%p↑..건전성 개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 시내의 한 시중은행 대출창구 모습.ⓒ News1 송원영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올해 1·4분기 국내은행들의 핵심 건전성 지표인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비율이 개선됐다.

1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은행지주회사 및 은행 BIS 기준 자본비율 현황'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국내 은행의 총자본비율은 15.58%로 지난해 12월 말보다 0.29%포인트(p) 올랐다.

보통주자본비율은 12.88%, 기본자본비율 14.24%로 같은 기간 각각 0.28%p, 0.33%p 상승했다.

BIS 기준 자본비율은 총자산(위험자산 가중평가) 대비 자기자본의 비율로, 은행의 재무구조 건전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꼽힌다.

감독당국의 규제 기준은 보통주자본비율 7.0%, 기본자본비율 8.5%, 총자본비율 10.5%다.

금융 체계상 중요한 은행(D-SIB)은 1%p 가산해 총자본비율을 규제한다.

금감원은 "자본비율이 전분기 말 대비 상승한 것은 순이익 시현, 증자·신종자본증권 발행 등으로 자본이 큰 폭으로 증가한 데 따른 것"이라며 "대출자산이 증가했지만 바젤Ⅲ 최종안 적용 등으로 위험가중자산이 소폭 증가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3월 말 기준 모든 국내은행의 BIS 비율은 규제 기준을 상회했다.

위험가중자산이 크게 감소하거나 자본 증가 폭이 큰 11개 은행( KB, 우리, DGB, JB, 농협, SC, 씨티, 기업, 수출입, 수협, 토스)은 전분기 말 대비 자본비율이 상승했다.

위험가중자산 증가율이 자본 증가율을 상회한 5개 은행(신한, 하나, 케이, 카카오[035720], 산업)은 자본비율이 하락했다.

금감원은 "대내외 경제 충격에도 은행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기대응완충자본 적립의무 부과, 스트레스 완충자본 제도 도입 추진 등 강화되는 자본규제에 대비해 은행이 충분한 수준의 자기자본을 유지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