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E-순환거버넌스, ‘자원순환성 우수 전자제품 지원사업’ 실시…기업 ESG경영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컴퓨터, TV, 냉장고, 청소기 등 다양한 전자제품은 우리 생활에 필수품이 됐다. 해가 지나면 새로 나오는 제품이나, 업그레이드된 전자기기는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든다.

새 제품, 새 기능을 탑재한 제품 출시 시기가 빨라지고, 소비자의 가전제품 교체 시기도 빨라지면서 폐전자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4차산업혁명으로 실생활에 사용되는 제품 대부분이 전자기기로 변해가고 있다. 전자제품 자원순환제계를 구축하지 않고서는 탄소중립 달성이 어려운 시대가 됐다.

탄소중립은 세계가 공통으로 추진하는 정책이자 누구도 외면할 수 없는 전 세계적인 규범이다. 기업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필수가 됐다. 전기·전자제품 재활용 의무 생산자들은 재활용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 생산자들이 직접 회수 및 재활용을 할 수 없을 경우 분담금을 내 공제조합이 대행할 수 있다.

E-순환거버넌스(이사장 정덕기)는 1000여 개 회원사 제품을 전국 50개 수집소(재활용업체)로 인계해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하고 있다. 올해 기업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자원순환성 우수 전기·전자제품 지원사업’을 처음 실시할 예정이다. 또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고객만족도는 99.7%를 차지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회원사 ESG지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E-순환거버넌스를 들여다본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순환거버넌스가 전기·전자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ESG 경영 실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자원순환성 우수 전기·전자제품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자원순환성이 우수한 전기·전자제품이란, 제품 본연 기능은 유지하면서 재질을 단순화하고, 자원 순환의 선순환 구조를 위해 재생 원료를 최대한 활용한 제품을 말한다.

이 사업은 국내 출시 전기·전자제품 생산 기업의 자원순환성 평가 후 우수제품 지원을 통한 ESG 환경경영 및 자원순환 사회 실현을 유도한다. 자원순환성이 높은 우수제품을 선별하고 홍보, 소비자에게 ESG실천 기업의 전기·전자제품 구매 선택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가치 소비 촉진을 실현할 계획이다.

신청대상 전기·전자제품은 △생활가전(냉장고·TV·공기청정기·청소기) △사무기기(노트북·프린터) 등 2개 분야 총 6가지로, 물질 저감·해체 용이성, 재활용 용의성 등 5개 분야 12개 항목별 평가를 진행한다. 단, 국내 출시 중이거나 출시 예정인 모델에 한해 진행한다.

평가 절차는 제조사가 E-순환거버넌스에 신청 및 접수하면 정량 평가(서류심사, 분해 및 해체 평가)와 우수제품 선정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평가 결과를 확정한다. 자원순환성 우수제품으로 선정되면 우수제품 홍보와 인증마크 사용을 승인한다.

이에 제조사는 제품 설계·생산부터 재생자원 사용,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요소를 반영하고, ESG실천 기업은 기업 이미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 E-순환거버넌스는 업체·시민 등을 대상으로 ‘자원순환성이 우수한 가전제품’ 사용에 대한 인식 개선과 확산에도 앞장선다.

전자신문

정덕기 E-순환거버넌스 이사장(왼쪽)이 지난달 3일 수도권자원순환센터를 방문한 한화진 환경부장관에게 폐전자제품 재활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자원순환성이 우수한 전기·전자제품은 온실가스 저감 등 환경적 측면에서 중요한 이슈로, 다양한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 집합체다. 다만 복합 재질로 구성된 만큼, 재활용 기술이 필요하다. 이에 E-순환거버넌스는 수거한 냉장고·에어컨·TV 등 품목별로 전처리공정과 파쇄공정, 입자선별, 자력선별, 분리 등을 거쳐 △플라스틱 △철 △구리 △알루미늄 등을 분리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제품 성능 등을 위해 복합 재질을 사용하더라도 재활용 과정에서 유해 물질, 재질별 선별이 수월하도록 설계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제품도 우수 제품으로 선정한다.

‘자원순환성 우수 전기·전자제품 지원사업’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오는 16일까지 E-순환거버넌스 홈페이지를 참고해 신청서(제품)를 접수하면 서류평가와 분해·해체 평가를 거쳐 10월 평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참여는 평가 대상 제품을 국내 출시하는 모든 제조·수입사 등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E-순환거버넌스 관계자는 “냉장고·노트북 등 전기·전자제품 6가지는 전자제품 제조업체, 수입업자 대상 사전 설문조사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선정했다”며 “자원순환성 우수 제품이 소비자의 구매 기준으로 작용하게 되면 제조사 노력이 반영되고, 요구가 늘어갈수록 제조사의 자원순환성 노력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자원순환성 우수 전기·전자제품 지원사업’이 인증제도로 정착하게 된다면 참여 업체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회원사도 자원순환성 우수 제품 생산에 앞장서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순환거버넌스는 냉장고, 세탁기 등 국내 전기·전자제품 재활용사업 공제조합이다. 정부·공공기관·기업·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폐전자제품의 올바른 자원순환체계를 구축·운영하고, 회수·재활용 분야 ESG경영활동을 선도한다. 회원사 ESG 경영 및 국가 환경보전에도 기여한다.

E-순환거버넌스는 2014년 12월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으로 설립해 폐전자제품 회수와 재활용 등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ESG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해 12월 사명을 E-순환거버넌스로 변경했다.

순환 체계는 제품 생산, 소비 이후 폐기되지 않고 재사용, 재활용되는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자원순환형 경제 시스템인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개념을 전자제품에 적용한 것으로, E-순환거버넌스의 기본 운영체계다.

주요 사업은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위탁운영으로, 업체가 전자제품 회수 및 수거 등 업무를 맡기면 이를 처리한다. EPR 제도는 제품 생산자나 포장재를 이용한 제품 생산자에게 그 제품이나 포장재의 폐기물에 대해 일정량 재활용 의무를 부여해 재활용하게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재활용에 드는 비용 이상의 재활용 부과금을 생산자에게 부과한다.

E-순환거버넌스는 1관리부 2본부 6부로 이뤄졌다. ESG본부는 제도지원부, ESG전략부, 연구개발부 등으로 편성됐다. 제도지원부는 폐전자제품 자원순환정책 지원과 정책 연구조사 사업 지원, 통계구축 및 관리 등 업무를 수행하고, ESG전략부는 ESG거버넌스 구축 및 인증 지원, 탄소중립·환경영향 저감사업 개발 및 추진, 회원사 ESG실적 인증지원 등을, 연구개발부는 정부 및 공공기관 연구개발(R&D) 사업 추진, 전자제품 재활용 기술 개발 및 지원, 각종 통계, 정보 수집 및 자료 관리 등을 지원한다.

사업본부는 공제사업부, 상생협력부, 물류사업부 등으로 구성됐다. 공제사업부는 회수 재활용실적관리 및 점검과 사업회원 관련 시스템 개발 및 운영 등을 담당하고, 상생협력부는 폐전자제품 회수 물류 효율화 등을, 물류사업부는 무상방문수거 위탁운영사 운영 관리, 지자체 및 집하장 운영 관리·인프라 구축 지원 등을 수행한다. 경영관리부는 사업총회 및 이사회, 사원간담회 운영, 사업계획 및 예산안 수립, 신규 회원사 가입 및 승인 등을 지원한다.



전자신문

E-순환거버넌스, 폐전자제품 회수·재활용 목표달성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순환거버넌스가 지난 3월 작성한 ‘2022 운영보고’를 보면 지난해 말 기준 폐전자제품 회수·재활용 의무량 예상 달성률을 98.1%로 내다봤다.

대상별로 살펴보면 재활용 실적량은 온도교환기기 21만8672톤(96.5%), 디스플레이 2만7152톤(100%), 통신사무기기 1만6642톤(100%), 일반전기·전자제품 13만3217톤(100%) 등 총 39만5683톤(98.1%) 등으로 나타났다.

E-순환거버넌스는 중·소형 폐전자제품 회수 인프라를 확대할 방침이다. 유통망 기반 수거 거점을 확대해 생산·판매업자 직영 매장 내 850개 소형제품 전용 수거함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공동주택 기반 수거 거점도 확대해 신규 13개 지자체 공동주택, 행정복지센터 내 1000여개 수거함을 설치·운영한다.

또 E-순환거버넌스는 정부에 ‘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개정 지원과 환경성보장제도 실행방안 마련 연구 등 전기·전자제품 회수·재활용 정책 및 제도 개선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폐전자제품 순환 경제 기반 구축을 위해 △폐전자제품 자원순환 거버넌스 운영 △폐전자제품 순환 경제 ESG성과 평가 체계 기반 구축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등 수고를 아끼지 않고 있다.

E-순환거버넌스는 국가 연구과제에도 참여해 성과를 냈다. 냉장고 진공단열재 통합 재활용 시스템 개발, 방수용 생활가전 자원순환 개선 연구, 미래 폐자원(태양광 패널, 이차전지 사용 전자제품) 회수·재활용 체계 등 연구를 수행했다. 또 재활용 기술 확보 및 순환 경제 기반을 구축했다. 특허·지식재산권 관리를 통해 신규로 3건을 특허출원 했다. 국제논문(SCI) 1건, 국내 논문 1건, 발표 등 국내외 학술 활동 지원했으며 유기물질 회수 및 규제현황 등 보고서도 발간했다.

전자신문

무상방문수거 실적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향상으로 고객만족도는 99.7%를 차지했다. 이 기간 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실적량은 10만2185톤(407만6187대)으로 나타났다. 냉장고가 6만3200톤(68만7270대)으로 가장 높았으며, 세탁기 1만1391톤(19만3424대), TV 1만1109톤(45만3339대), 에어컨 1578톤(5만5792대) 순으로 나타났다. 소형과 기타는 각각 8657톤(232만2509대), 6250톤(36만3853대)을 차지했다.

E-순환거버넌스가 실시하는 회수 사각지대 맞춤 수거 서비스도 고객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농어촌지역 자원순환 캠페인 △폐차장 회수 협력사업 △리튬배터리 내장 제품 회수 인프라 구축 등 3가지로 구분된다. 농어촌지역 자원순환 캠페인은 새마을 환경살리기 캠페인으로 전국 4개 지자체서 70톤을, 폐차장 회수 협력사업은 전국 172개 폐차장에서 24톤을 수거했다. 리튬배터리 내장 제품 회수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와 함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E-순환거버넌스는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차량 5대 추가해 총 191대 운영, 콜센터 2명 추가 채용해 총 36명이 근무 중이다. 서비스 극대화를 위해 2021년 배출예약시스템 디자인 리뉴얼, 구성 및 사용자환경(UI) 변경을 통해 가시성 및 예약 접수의 편의성을 개선했고, 담당자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인프라 관리, 예약 접수, 통계 개선 등 시스템을 전면 개편했다.

전자신문

정덕기 E-순환거버넌스 이사장(왼쪽)이 지난 4월 전북도를 방문해 ‘폐가전제품 재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 같은 결과에 힘입어 자원순환 활성화에 동참하는 지자체·공공기관·기업 등이 줄을 잇고 있다. E-순환거버넌스는 올해 △도로교통공단 △GS리테일 △전북도 △경남도 △울산항만공사 △한화생명보험 등 30여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E-순환거버넌스는 내년 재활용 목표량을 1명당 9㎏ 이상,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450만대 이상, 제품 재활용률 90% 이상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회수체계 선진화, 자원순환기술 선도화, 공제조합 역량 및 공익성 강화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회수체계 선진화를 위해 권역별 수거·운반·재활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민 맞춤형 회수 서비스 운영, 상시수거 체계 구축 등을 통해 회수 채널의 다각화를 도모한다.

E-순환거버넌스 관계자는 “환경문제가 세계적 화두가 되고 있는 만큼, E-순환거버넌스가 재활용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자원순환 글로벌 네트워크를 쌓고, 재활용 목표 관리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회원사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해 회수·재활용 의무량 달성률과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고객만족도 등이 높게 나왔다”며 “회원사와 고객이 자원 순화에 편히 동참하고, 작은 실천을 할 수 있도록 E-순환거버넌스가 함께하겠다”고 했다.

수원=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