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단독] 국방부 “대체복무 폐지·여성병력 확대 검토” 연구용역 발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국방부가 인구감소에 따른 2040년대 군병력 수급규모 예측조사에 착수했다.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가 인구감소에 따른 2040년대 군병력 수급규모 예측조사에 나선 가운데 대체복무 폐지와 여성병력 확대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수준의 병력 규모 유지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인구절벽이 현실로 닥친 가운데 정부가 병역자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본격적으로 찾는 모습이다.

국방부가 지난 5월27일 발주한 ‘2040년대 군병력 수급규모 예측 연구’ 제안요청서를 보면, 국방부는 연구용역에 담길 내용으로 크게 4가지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2040년대 군병력 획득가능 규모 산정을 위한 모델 제시 △현 병역제도하 모델별 2041년~2050년간 군별 수급 가능한 상비병력 규모를 산정 △현 병역제도 하 모델별 2041년~2050년간 군별 수급 가능한 예비병력 규모를 산정 △안정적인 병력 획득을 위한 현 병역제도 보완방안 및 그에 따른 예측 등이다.

특히 국방부는 이 가운데 병역제도 보완방안으로 △대체복무 폐지 △예비군 편성체계 조정 △여성병력 확대 등을 제시했다. 여성병력 확대 방안으로는 징집을 포함해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앞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과 병무청, 성우회(퇴역 장성 모임)가 5월11일 개최한 ‘인구절벽 시대의 병역제도 발전 포럼’에서도 제시됐던 내용들이다. 당시 토론회에 제시된 여성 징집, 군 복무기간 확대 등이 논란이 되자, 국방부는 “관련 방안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미래 병역자원 감소에 따른 상비병력 구조 재설계 필요성을 언급한 ‘국방개혁 4.0’의 세부 내용을 마련하려는 취지라는 것이 국방부 설명이다. 지난 3월 공개된 윤석열 정부의 국방개혁안인 ‘국방개혁4.0’에는 병력구조와 관련해 “미래 병역자원 감소에 대비해 작전소요와 병력공급의 균형이 가능하게 적정 수준의 상비병력 규모를 판단하고 효율적인 구조로 재설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국방부는 이번 연구용역을 내년 국방혁신 4.0 기본계획 수정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여성 인력을 군에 많이 활용하자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출산율이 떨어진다며 반대하는 분들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그래서 전반적인 것을 저희가 한 번 모두 검토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newiron@hani.co.kr

▶재난문자 ‘극과 극’…서울 12분, 일본은 1분 만에 보낸 메시지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