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명 "日오염수, 민생에 치명적…투기 전후로 소금값 다를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5.3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는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뿐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의 경제와 민생에 치명적 위험을 미칠 것"이라며 "국회 차원에서 투기 행위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 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소병훈 민주당 의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야당 간사인 이재정 민주당 의원 주최로 열렸다. 이 대표와 행사 주최 의원들을 비롯해 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위원장 이원택 의원, 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윤재갑 의원, 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 소속 윤영덕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대표는 간담회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가 대한민국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그는 "아마도 앞으로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가 현실화한다면 그 시점 전에 생산된 소금과 이후의 소금 가격이 다를 것"이라며 "실제로 얼마든지 벌어질 수 있는 일"이라고 했다.

또 "현재 수산업에 대한 피해도 예상되지만, 이미 횟집과 같은 자영업에는 엄청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문을 닫는 경우도 이미 상당히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정부의 자세가 안일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얼마나 잘못된 일인지 모두가 동의한다. 그리고 (일본이) 오염수를 바다에 버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아니라 오로지 비용 때문에 버리려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그런데 희한하게도 모두를 대표해야 할 정부는 반대의 길로 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찰단이라는 이름으로 해양투기를 합리화시키고 들러리만 세우고 있다"며 "일본의 해양 투기 환경파괴 행위에 대해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는 게 대한민국 정부라는 안타까운 현실이 눈앞에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시찰단이 과연 (일본에서) 무엇을 보고 왔는지, 제대로 검증했는지에 대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하고, 국민의 뜻을 모아 국회 차원의 해양 투기 반대 결의안 (채택)도 다시 추진하겠다"며 "정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다시 한번 촉구하고, 일본에게는 지구 생태계를 망가뜨리는 범죄적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유국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장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활동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5.3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병훈 의원은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의 위험성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 의원은 "단순히 핵 방사능 물질로만 생각해서는 안 되고, 생물체와 결합됐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하고 검사해야 한다"며 "(생물체와 결합되면) 생식기에 문제가 발생해 후대에까지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염려가 있다"고 했다.

소 의원은 또 "일본 측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의 신뢰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본인들이 채취해 조사하고 이상이 없다고 하면 누가 믿을 수 있겠나. 채취에서부터 모든 검사 과정과 결과까지 동의할 수 있는 투명한 절차를 거쳐야 하고, 그전에는 절대로 (오염수를) 투기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재정 의원도 "(일본 정부가)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그 과정에서 검증기관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한데, 어느 것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다각적인 모색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일본의 투기를 막아내고 (투기로 인해) 닥칠지 모르는 민생 위기에 대해서도 치밀하게 고민해서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