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중국-인도 또 갈등 부상…이번엔 '언론사 특파원 쫓아내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탄압 말라" 반발

뉴스1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 News1 강민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인도에 있던 마지막 두 명의 중국 기자들이 비자 갱신을 거부당해 인도에 주재하는 중국 국영 매체 기자가 한명도 없게 되는 1980년 이래 최초의 사태가 일어났다. 중국 외교부는 이를 불합리한 탄압이라면서 대응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31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중국 언론 기자들이 오랫동안 인도에서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대우를 받아왔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3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서로 이웃한 두 나라가 서로의 기자들을 거의 모두 내쫓았다고 보도한 데 대한 논평이었다.

마오 대변인은 인도가 2017년에 이유 없이 중국 기자들의 비자 유효 기간을 1개월에서 3개월 사이로 단축했고 비자나 고용기간이 유효하게 남았는데도 기자에게 출국을 요구하는 등의 사태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도 측의 이러한 장기간의 불합리한 탄압에 직면하여, 중국은 중국 언론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대응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번에 비자 갱신이 거부된 중국 기자들은 관영 신화통신과 관영 중국중앙TV(CCTV) 소속이다.

반면 마오 대변인은 얼마나 많은 인도 기자들이 중국에 남아 있는지 말하지 않았다. WSJ 보도에 따르면 중국 주재 인도 언론인 4명 중 2명은 중국으로 돌아가기 위한 비자를 발급받지 못했으며, 1명은 이달에 인가가 취소되었지만 중국에 남아 있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말했다.

마오 대변인은 중국이 "상호 존중, 평등, 상호 이익의 원칙에 기초하여" 인도와 소통을 유지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또한 인도 측이 우리와 중간에 만나 우리의 정당한 우려에 진지하게 대응하고, 양국 간 정상적인 언론 교류 재개를 위한 유리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서로 라이벌인 중국과 인도 관계는 2020년 국경 분쟁 지역인 갈완 계곡에서 충돌이 발생해 최소 중국 군인 4명과 인도 군인 20명이 사망한 후 악화되어왔다.

ky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