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17일 만에 국회 나타난 김남국… 의원직 제명·자진 사퇴론 나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거액의 가상자산 투자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31일 국회 의원회관에 출근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김 의원은 논란 이후 국회 상임위원회 및 본회의에 불출석하는 등 잠행을 이어 가다가 전날 지역 사무실을 찾은 데 이어 이날도 국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안주영 전문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거액의 가상자산(암호화폐) 투자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후 잠행을 이어 가던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31일 국회로 나와 자진 사퇴에 대해서는 말을 아낀 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강성 당원들은 최근 김 의원의 코인 등 가상자산 논란을 비판한 양소영 전국대학생위원회(전대위) 위원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등 당내 계파 갈등이 청년들로 옮겨붙고 있다.

김 의원은 민주당 탈당 이후 17일 만인 이날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윤리특위나 자문위원회에 출석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윤리특위에서 결정한 절차에 따라 성실하게 소명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업비트에선 김 의원에 대해 수상한 거래 흔적이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는 질문에는 “터무니없는 이야기”라며 “업비트에 다시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면 좋겠다”고 부인했다. 다만 자진 사퇴에 대해서는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며 즉답을 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친명(친이재명)계는 안팎에서 나오는 김 의원의 의원직 제명 요구에 대해 ‘제명감은 아니다’라고 엄호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BBS에서 윤리특위 징계와 관련해 “의원직 제명에 관해서는 논란이 있을 것 같다”며 “국회 출입 정지 30일 그 정도 선까지는 윤리특위 소속 의원들이 다들 합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비명(비이재명)계에서는 윤리특위가 징계를 결정하기 전에 김 의원 본인이 의원직 사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용진 의원은 전날 CBS에서 “(김 의원) 본인이 자진 사퇴에 대해 책임 있게 판단해야 한다”며 “자진 사퇴가 민주당을 위해서나 본인을 위해서나 한국 정치의 발전을 위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전대위 쇄신을 촉구하는 대학생·청년 권리당원 512인 모임은 국회 소통관에서 성명 발표를 통해 “양 위원장은 당원의 의사를 무시하고 시도당 대학생위원장의 명의를 도용해 ‘기습 기자회견’을 강행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밝혔다. 앞서 양 위원장은 지난 12일 17개 시도당 대학생위 명의로 김 의원의 코인 논란을 비판하며 당 혁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뒤늦게 일부 지역 대학생위원장이 지지를 철회했고, 강성 지지층으로부터도 비판을 받았다.

문경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