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오세훈 '오발령' 아니라고? BBC "잘못된 경보, 신뢰 떨어질 수 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호 기자(jh1128@pressian.com)]
북한의 군사 정찰 위성 발사를 두고 서울시가 경계경보 발령을 내리며 혼란을 일으킨 데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발령'이 아니며 정당한 조치였다고 주장했으나, 주요 외신은 "잘못된 경보로 인해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31일 영국 방송 <BBC>는 이날 오전 6시 32분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에 대해 "사람들이 사이렌 소리와 대피를 준비하라는 메시지를 받고 잠에서 깨어났을 때 혼란이 있었다"며 "그러나 20분 후에 잘못 전송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당시 상황을 보도했다.

그러면서 방송은 "70년 동안 한반도는 양국(남북한) 간에 긴장이 지속돼오면서 긴장이 높은데, 이 잘못된 경보는 경보 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크게 손상시킬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방송은 "북한이 한국에 위협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앞으로 또 다시 경보가 발령될 경우 이를 (서울 시민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일지, 아니면 또 다른 실수로 치부할 것인지가 문제가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 역시 이날 한국에 "잘못된 경보"가 발령됐다며 "북한의 로켓 발사는 남한 정부에 의해 잘못된 경보가 발령된 것보다 서울의 주민들을 덜 불안하게 했다"며 북한의 발사체 발사보다 서울시의 경계경보 발령이 시민들을 더 혼란하게 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서울시의 경계경보 발령이 "도시 주변에 혼란과 공포를 야기했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영국 매체인 <텔레그래프>는 서울시의 이러한 잘못된 경보가 "전례가 없는 일이 아니다"라며 서울뿐만 아니라 일본과 하와이 등에서도 이같은 일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매체는 "지난해 11월 3일 오전 8시 일본에서는 지진이나 쓰나미가 발생하거나 미사일이 일본 영토에 도달할 위험에 있을 때 발령되는 'J-경보 시스템'이 잘못 작동됐다"며 "당시 500만 명 이상의 주민들에게 즉시 대피할 것을 촉구하는 경보가 발령됐지만, 약 15분 후에 철회됐다. 북한은 미사일을 시험했지만 일본 영공에는 들어가지 않았다"고 전했다.

매체는 "일본은 5개월간의 조사 끝에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J-경보 시스템을 고수하겠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2018년 하와이 주 비상관리시스템 직원이 버튼을 잘못 눌러 탄도미사일 공격 경보가 30분 이상 잘못 울렸을 때, 거짓 경보를 통해 공황이 확산될 가능성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며 잘못된 경보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프레시안

▲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31일 오전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발령 위급 재난문자(왼쪽). 행정안전부는 이어 6시41분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는 문자를 다시 보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오세훈 시장은 이날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 발령 논란과 관련해 "혼선을 빚어 죄송하다"고 사과하면서도 "오발령은 아니었다"며 "북한이 통상 동해로 발사하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남쪽으로 발사한 상황에서 1000만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서울시로서는 즉각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경보를 발령한 것"이라고 말해 경계경보 발령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이재호 기자(jh1128@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