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北 발사체에 "유의미한 대화로 각측 우려 해결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 외교 대변인 "한·중 관계는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

북한이 31일 우주발사체로 주장하는 물체를 발사한 것을 두고 중국 정부가 "각 측이 유의미한 대화를 재개해 우려를 균형 있게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시아경제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 지적에 대한 논평 요구에 "한반도 정세의 현 국면이 발생한 것은 맥락이 분명하며, 중국이 보고 싶지 않았던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이날 "오전 6시 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 위성 발사장에서 예정되었던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면서 "'천리마-1'형은 정상 비행하던 중 1계단 분리 후 2계단 발동기(엔진)의 시동 비정상으로 하여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서해에 추락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마오 대변인은 "정세가 계속 악화하는 것을 막는 유일한 출구는 각 측이 한반도 평화 체제 부재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쌍궤병진(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체제 협상의 병행)'의 발상에 따라 의미 있는 대화를 재개해 각자의 합리적 우려를 균형 있게 해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오 대변인은 또 지난 22일 한중 외교부 국장급 협의와 관련해 "(최근 한중 관계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책임은 중국 측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측은 반드시 문제의 소재를 깊이 인식하면서 그것을 진지하게 대하고, 중국 측과 서로 마주한 채 나아가며 중한 관계의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함께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중·일 3국 협력에 대해 "중·일·한 3국 협력 강화는 세 나라의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며 "중국은 3국 협력을 중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 나라는 응당 양자 관계(한중·중일·한일 관계)의 정치적 기초를 함께 지키고 3국 협력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