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환대출인프라, 취급 범위·한도 오락가락 혼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이드라인 없어 금융사마다 기준 제각각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대환대출인프라가 출범했지만,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금융당국과 은행들이 신용대출 범위를 제각각 해석해 실제로 은행들이 취급할 한도가 얼마인지 오락가락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31일 네이버페이·뱅크샐러드·카카오페이·토스·핀다·국민카드·웰컴저축은행 앱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타는 대환대출인프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들 플랫폼 외에도 갈아타기를 원하는 53개 금융회사 앱에서 직접 신청할 수도 있다.

아이뉴스24

모바일뱅킹을 이용중인 사용자 [사진=뉴시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시 첫날 오전 9시부터 12시30분까지 이뤄진 대환대출 건수는 834건(216억원)에 그쳤다. 출시 전 특정 플랫폼에서만 사전 신청이 30만명을 넘어서며 수요가 빗발쳤던 것과 달리 사뭇 다른 모습이다. 금융위가 애초 기대했던 2금융권 고신용자의 은행 이동도 없었다. 이날 이뤄진 대환대출의 90%는 은행에서 은행 간 이동이었다.

소비자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서울에 거주는 40대 A씨는 "신용도가 950점 이상이고 총부채상환비율(DSR)도 70% 이상 한도가 남았는데도 부결됐다"면서 "주변에서도 승인된 사례를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운영 기준과 대상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에 거주하는 30대 B씨도 "기존 대출 조회랑 틀린 게 없어 보인다"면서 "심지어 기존 대출보다 금리가 높은데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지 모르겠다"고 평가했다.

갈아탈 수 있는 신용대출의 범위와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은 탓에 금융회사별 운영 기준도 제각각인 탓이다.

금융회사 관계자는 "금융위에서 대환대출인프라로 갈아탈 수 있는 신용대출의 범위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다"면서 "애초 어느 상품을 어디까지 취급해야 하는지부터 기준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위는 은행의 경우 취급 한도를 신규 신용대출의 10% 또는 4천억원까지로 규정했는데, 신규 신용대출의 기준을 주지 않아 자율적으로 제출했고, 은행마다 기준이 달라 어느 고객을 어디까지 받아야 하는지도 기준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플랫폼 회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가이드라인을 주지 않고 무한 경쟁을 통해 금리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했겠지만, 금융회사로선 무리해서 금리를 낮춰 고객을 유인할 이유가 없고 소비자로서도 장점이 크지 않아 보인다"면서 "플랫폼 입장에선 수수료를 깎아서라도 금리를 낮춰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각 금융회사가 플랫폼과 조율을 거쳐 시스템을 안정화하고 있다"면서 "참여 금융회사도 늘고 있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