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하청노동자 농성 곤봉 진압'에 야당·노동계 "책임 물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용락 기자(ama@pressian.com)]
경찰이 한국노총 소속 포스코 하청노동자의 고공농성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농성자의 머리를 곤봉으로 내리쳐 유혈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야당과 노동계가 국회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태를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정권 심판 투쟁'을 선언하며 오는 1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도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경찰청을 항의방문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노동존중실천국회의원단과 한국노총은 3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유혈진압 사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당시 상황에 대해 "31일 새벽 경찰은 사다리차 두 대를 동원해 고공농성장에 진입했고 혼자 있던 김준영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사무처장을 곤봉과 방패 등으로 사정없이 내리찍었다"며 "김 처장은 피범벅이 된 채 끌려내려왔다"고 회견문을 통해 밝혔다. 이 사태는 <프레시안> 단독 보도를 통해 처음 알려졌다. (☞관련기사 : [단독] 경찰, 진압 과정서 곤봉으로 노동자 머리 내려쳐 병원 이송)

한국노총은 고공농성 경위에 대해 "김 처장은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중단과 성실 교섭을 요구하며 402일째 농성을 벌이고 있는 포스코 하청 노동자들의 절규에 눈 감을 수 없었다"며 "망루를 설치하고 그곳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한국노총은 전날 같은 농성장 지상에서 경찰이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을 연행한 과정에 대해서도 "극악무도했다. 경찰 대여섯 명이 김만재 위원장의 목덜미를 잡고 아스팔트에 패대기쳤다"며 "얼굴은 시멘트 바닥에 처참히 짓이겨졌다. 김 위원장의 머리와 목을 폭력 경찰은 사정없이 짓눌렀다. 그 상태로 뒷수갑을 채웠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6월 1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노사정 대표자 간담회가 예정돼 있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막혔던 사회적 대화의 물꼬가 트일 것이라는 기대도 일부 있었다"며 "그러나 어제와 오늘 연이어 자행된 윤석열 정권의 폭력연행과 진압을 보며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이 노동계와 대화할 생각도 의지도 없음을 분명히 확인했다"고 했다. 윤석열 정부의 '노동 적대 정책'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 이어 양대노총의 다른 축인 한국노총의 거센 반발로도 이어지는 모양새다.

한국노총은 경찰을 향해 "김 위원장과 김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의 불법 폭력 진압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권력의 충실한 개가 돼 독재정권 시절의 모습에서 한치고 바뀌지 않는 경찰의 본질을 폭로하고,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서도 "윤석열 정권은 노동계가 필요 없음을 아주 노골적이고 직접적이고 폭력적으로 표현했다"며 "이 시간 이후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한 민주당 이형석 의원(국회 행정안전위원)은 "국민은 집회 시위에 대응하는 윤석열 정부의 행태를 똑똑히 목도하고 있다"며 "김 위원장 체포 과정에서 나타난 경찰의 폭압적 진압은 과거 쌍용차 사태를 연상시킨다. 또다시 용산참사, 또다시 백남기 농민 물대포 (사망 사건이) 예견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 모든 배후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여당이 존재한다고 본다. 저희 민주당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오늘 오후 3시 윤희근 경찰청장을 (민주당) 행안위원 등이 방문한다. 반드시 경찰 폭력 진압, 국민의 기본권과 인권을 무시한 폭력 진압에 단호히 대처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수진 의원(비례)은 "철강, 제조업 등에 만연한 하청사 노사 문제는 결국 원청의 책임이고 해결의 열쇠를 쥔 것도 원청"이라며 "이번 국가폭력 사태의 원인은 결국 최정웅 포스코 회장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이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노동조합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노동행정에 대해 노동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분쟁 해결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그러나 (한국노총 출신인) 이 장관은 노조 시절 한솥밥을 먹은 금속노련 위원장과 사무처장을 국가폭력에 내몰았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이 장관과 최 회장은 조속히 (고공농성이 발생한 포스코 하청사인) 포운 노사 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해달라"며 "저는 노동존중실천단 의원이자 이번 사태의 책임 의원, 국회 환경노동위원으로서 이번 사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이번 사태에 대해 이날 대변인 성명을 내고 "경찰이 하청노동자들의 고공농성장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곤봉을 휘둘러 유혈사태를 빚었다"며 "경찰이 강경 일변도의 진압을 감행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윤 대통령의 '엄정한 공권력 집행' 지시 후 일어나는 사건들"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노동자를 적군 진압하듯 때려잡고 있다. 노동자가 피를 흘리며 쓰러진 장면은 정부의 '강경대응 지시'라는 말이 담고 있는 구체적인 폭력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는) 노동자를 향한 전쟁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일하는 시민들을 피 흘리게 만든 정권은 언제나 참담한 말로를 겪었다는 것이 역사의 진리"라며 "노동자 목 조르는 경찰과 정권에 맞서 정의당은 한 치의 물러섬 없이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레시안

▲경찰이 31일 포스코 하청노동자들의 고공농성장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곤봉(경찰봉)으로 농성자의 머리를 내리쳐 유혈사태가 벌어졌다. ⓒ금속노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용락 기자(ama@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