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재명 "보수정권, 언론장악 DNA 또 발현…비참한 말로 맞을 것"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MBC 기자 압수수색 사태 비판

"민생경제 파탄인데 언론 밑에 두려는 욕망 못 감춰"

"과거 언론장악 시도, 결국 국민 심판대 올라 비참한 말로"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5.31.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1일 "보수정권의 언론장악 DNA가 또 한 번 발현됐다"며 "말로는 자유를 부르짖으면서 '언론의 자유'는 아무렇지 않게 짓밟고, 언론을 권력의 발 밑에 두려는 욕망을 감추질 못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석열 대통령의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면직 처리와 MBC 기자 및 뉴스룸에 대한 압수수색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한상혁 방통위원장에 대한 부당하고 위법적인 면직은 노골적인 공영방송 장악선언이다"며 "방통위원장 한 명 솎아내려 수단·방법 안 가린 채 없는 죄 만들어 기소하고, 기소됐다고 기어이 잘라냈다. 이명박 정권 시절의 'KBS 정연주 사태'를 떠올리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직 법무부 장관의 인사 검증 취재에 나섰던 기자와 언론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명백한 언론탄압이자 수사권을 동원한 '사적 보복'"이라며 "그간 수많은 인사청문회에서 인사청문 자료를 바탕으로 한 취재와 보도가 있었으나 이런 일은 전례가 없다. 국회 인사청문회까지 무력화시키는 검찰권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민생경제가 파탄 지경이고 곳곳에서 국민이 고통을 호소한다. 외교 안보 정책의 실패가 경제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런 위급한 시기에 윤석열 정권은 국민이 부여한 권한으로 언론장악에 몰두하고 있다. 그럴 역량의 100분의 1이라도 부디 국정과 민생에 쏟아라"라고 질타했다.

이 대표는 "국민 지지를 받고 싶으면 국정 운영을 잘하면 된다. 지금이라도 야당과 머리를 맞대 민생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국정이 엉망이고 국민의 삶이 위기인데 '땡윤 뉴스'로 제아무리 분칠한들 그 본질이 가려지겠나. 국민의 분노만 부채질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 용납하지 않겠다. 국민과 함께 싸우겠다. 공영방송을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을 포함해 보수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정책적 대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군부독재정권의 보도지침부터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까지, 보수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는 결국 국민의 심판대 위에 올라 비참한 말로를 맞이했다. 윤석열 정권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바란다. 잠시 언론은 장악할 순 있어도 민심을 장악할 순 없다"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