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울산지역 원전사고 시 대피경로 등 실시간 맞춤형 정보 제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사능재난 대비 시민행동 알림체계’ 시연회 열려
재난문자로 시민행동 알림체계에 담긴 URL 발송
시간대별 대피경로, 구호소 및 갑상샘 방호약품 배포장소 안내
교통, 방범용 CCTV, 지리 정보(PGIS) 데이터도 일원화해 제공


파이낸셜뉴스

원전 사고 시 운영되는 시민행동 알림시스템. 울산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울산=최수상 기자】 울산지역에서 원전 사고 시 현재 위치에서 시간대별 대피경로, 구호소 등을 안내하는 실시간 맞춤형 정보가 6월부터 제공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5월 31일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방사능재난 대비 시민행동 알림체계’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비상계획구역 관계 공무원 및 울산시 원자력시설 안전자문단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방사능재난 대비 시민행동 알림체계’는 대규모 대피가 예상되는 방사능재난 상황 발생 시 시민들의 신속한 대피를 지원하기 위해 구축됐다.

주요 기능은 방사선비상 발령 시 재난문자로 시민행동 알림체계에 담긴 인터넷주소(URL)를 발송해 시민의 현재 위치에서 시간대별 대피경로, 구호소 및 갑상샘 방호약품 배포장소 안내 등 실시간 맞춤형 정보 제공이다.

또 흩어져 있는 각종 방사능재난 관련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주민 보호 지리정보시스템(PGIS), 국가교통정보센터, 울산시 지능형 교통 체계(ITS) 관찰카메라(CCTV) 등 각종 데이터도 포함시켜 일원화했다.

오는 6월 시민들에게 서비스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그동안 원자력발전소 방사능 누출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상황 판단을 위해 지난 2020년 전국 광역단체 최초로 지리 정보 체계(GIS) 지도 기반 원전 안전 지침서가 담긴 ‘방사능 재난 시민 대피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이어 2022년에는 이 통합관리체계를 기반으로 방사능재난관련 정보를 시민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방사능재난 대비 시민행동 알림체계’를 구축했다.

울산시는 이날 시연회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대시민 서비스 개시 전에 반영해 시민들이 좀 더 쉽고 유익하게 알림체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울산지역은 전국 원전 25기 중 절반에 가까운 12기에 둘러싸여 있다. 울산 전역이 새울?고리 및 월성원전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돼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