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종합]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정밀한 판단 위해 추가적인 분석 작업 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김명은 기자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시찰단이 31일 유국희 단장을 포함해 21명의 명단을 공개하고 앞서 5박6일간 진행된 현지 시찰 주요활동 결과를 발표했다.

시찰단 단장을 맡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과 시찰단 일부는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 시찰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에 대해 2021년 8월부터 한국정부가 진행 중인 과학·기술적 검토 과정의 일환으로 현장 확인이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중점 점검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뉴스핌

[영종도=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전문가 현장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05.26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찰단은 유 위원장과 지금까지 과학·기술적 검토를 담당해 현장 전문가를 중심으로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이날 유 위원장 외 나머지 시찰단 명단을 공개했다. 정구영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자력안전본부장, 김대지 KINS 환경방사능평가실장, 김성일 KINS 방사선·폐기물평가실 책임연구원, 김선혜 KINS 기계·재료평가실 책임연구원, 김석현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해양환경연구부 책임연구원 등이 명단에 포함됐다.

시찰단은 현지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핵심 주요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 측정확인용 설비(K4탱크군), 방출(이송·희석·방출) 설비, 중앙감시제어실, 화학분석동(방사능분석실험실)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고 밝혔다.

ALPS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내 존재하는 다양한 종류의 방사성핵종(삼중수소 등 제외)을 제거하기 위한 설비로, 시찰단은 방사성핵종 제거 성능과 장기간 안정적 운영 가능성을 중점 점검했다.

방사성핵종 제거 성능과 관련해서는 연 1회 수행된 ALPS 입출구 농도분석 결과(2019~2022년) 등 원자료를 확보했고, 흡착재 교체시기 등을 확인했다. 또한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ALPS 운영 이후 주요 고장사례와 조치사항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측정·확인용 설비는 방류 전 삼중수소 외 방사성핵종의 농도를 측정해 배출기준 만족여부를 확인하는 설비로, 시료의 대표성을 위한 균질화 설비에 대해 중점 점검했다. 정부는 앞으로 현장 확인 정보 및 자료를 토대로 설비의 장기간 성능 유지 등에 대해 추가 확인 예정이다.

이송설비는 삼중수소 외 배출기준을 만족하는 오염수를 K4 탱크군에서 희석설비로 이송하는 설비로, 이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오염수의 해양방출을 긴급 차단할 수 있는지 등을 중점 점검했다. 정부는 앞으로 일본의 원자력규제위원회(NRA)의 사용전검사 결과와 방사선감시기 경보 설정치 확인 등을 통해 적절성을 확인할 방침이다.

뉴스핌

[자료=국무조정실] 2023.05.31 dream78@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희석·방출설비는 삼중수소 배출목표치(1500Bq/L)에 맞도록 해수와 오염수를 희석해 방출터널을 통해 해양으로 방출하는 설비다. 시찰단은 현지에서 충분한 양의 해수 공급 가능성과 시료채취의 적절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으로 NRA의 사용전검사 결과와 도쿄전력의 유지관리계획 등 자료를 확보해 종합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중앙감시제어실은 측정·확인, 이송, 희석 및 방출과정의 주요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감시 및 제어가 이뤄지는 곳으로, 주요 설비에 대한 모니터링과 제어의 적정성과 이상상황 발생 시 경보, 오염수 방출 긴급차단 등이 점검 대상이었다. 시찰단은 제어기 고장에 대비해 별도의 예비 제어기가 구비되는 등 감시제어 기능이 이중화돼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화학분석동은 방사능 농도를 측정하는 곳으로, 시찰단은 분석 장비 등 분석 역량과 분석 데이터의 신뢰성을 중점 점검했다. 그 결과 분석동에는 38대의 분석장비가 구비돼 있고 분석과정이 절차화돼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시찰단은 방사선영향평가와 주변해역 모니터링 계획에 대해서도 점검했는데, 오염수 방출 시 특정 모니터링 지점에서 삼중수소 농도가 설정값을 초과하는 경우 방류를 중단한다는 계획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시찰단은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 능력을 뒷받침하는 안전문화 관리체계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정부는 앞으로 NRA와의 정보교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전문화 이행상황을 확인할 계획이다.

유 위원장은 "보다 정밀한 판단을 위해 추가적인 분석·확인 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라며 "이를 토대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일본의 계획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자료=국무조정실] 2023.05.31 dream78@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dream78@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