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940만명 아침 기습 ‘오발령’…불안 조장 서울시-행안부 책임 공방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오전 용산 시내에서 시민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앞서 6시 32분 서울시에 경계경보 발령과 함께 대피 안내 문자가 발송됐으나, 행안부가 곧이어 오발령이라고 정정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지령에 따라 경계경보를 발령한 것이다”(서울시) “서울시가 오발령한 것이다.”(행정안전부)

이른 아침 ‘경계경보 오발령’으로 시민들의 불안과 혼란이 가중된 가운데, 서울시와 행정안전부는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서울시는 31일 자료를 내어 “오전 6시30분 행정안전부 중앙통제소에서 ‘현재 시각, 백령면 대청면에 실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하라는 지령방송이 수신됐다”며 “이에 따라 서울시는 경계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 경보를 발령하지 않은 지역에도 자체적으로 실제 경보를 발령하란 지시를 내려 이를 따른 것이라는 뜻이다. 서울시는 이어 “상황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것이 비상상황 시 당연한 절차”라며 “7시 25분, 상황 확인 후 경계경보 해제 문자를 발송했다”고 덧붙였다.

한겨레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31일 오전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발령 위급 재난문자(왼쪽). 이어 행정안전부는 6시41분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는 문자를 다시 보냈고 서울시는 경계경보해제를 알리는 안전안내문자를 발송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행안부는 서울시에 경계경보 정정 요청까지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서울시 재난문자가) 오발령인 이유는 군에서 최초 통보받은 내용이랑 다르기 때문”이라며 “군에서 인천 옹진군, 백령도 지역에 대한 연락이 와서 행안부가 직접 해당 지역에 민방위 사이렌도 울리고, 재난문자도 보냈다. 서울시도 군이 통보한 지역에 해당됐다면 행안부가 서울시도 직권으로 재난문자를 보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행안부에서 서울시에 경계경보 발령이 잘못됐으니 수정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서울시에서 수정 문자를 보내지 않아 행안부가 직권으로 오발령이라 안내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아침 6시41분 서울시는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다. 그러나 22분 뒤인 7시 3분 행안부는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린다”고 정정했다. 이후 서울시는 위급재난문자에서 안전재난문자로 변경해 “북한 미사일 발사로 인해 위급 안내문자가 발송됐다. 서울시 전 지역 경계경보해제됐음을 알려드린다. 시민여러분께서는 일상으로 복귀하기 바란다”는 내용을 발송했다.

손지민 기자 sjm@hani.co.kr

▶재난문자 ‘극과 극’…서울 12분, 일본은 1분 만에 보낸 메시지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