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머스크 "미중 디커플링 반대" 중국은 화색-미국은 경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30일 중국을 방문, 친강 외교부장을 만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중국을 방문, “미중 디커플링(탈동조화)에 반대한다”고 말하자 중국은 반색하고 있는데 비해 미국은 놀라고 있다.

중국을 방문중인 머스크는 30일 친강 외교부장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친 부장과 회담에서 "미국과 중국의 이해관계는 서로 뗄 수 없는 샴쌍둥이처럼 얽혀 있다"며 "테슬라는 미중 디커플링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발전 기회를 공유할 의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머스크가 중국에서 보다 공격적인 투자를 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이에 친 부장은 "앞으로도 변함없이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추진하고 테슬라를 포함한 모든 국가의 기업을 위해 더 나은 시장 중심의 제도와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친 부장과 머스크는 구면이다. 친 부장이 주미중국대사로 재직하고 있을 때, 테슬라의 프리몬트 공장을 방문했고, 당시 머스크는 친 부장을 극진하게 접대했었다.

구면인 이들이 미중의 디커플링에 반대하다는 한목소리를 낸 것.

이로써 머스크는 미중 디커플링에 반대하는 유명 경제인 클럽에 합류했다. 앞서 팀 쿡 애플 CEO, 앨버트 보울라 화이자 CEO 등도 미중 디커플링에 반대한다는 소신을 밝혔었다.

뉴스1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신제품 아이폰 14를 들고 있다. 2022.09.07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머스크는 “중국인들이 미국인들보다 더욱 열심히 일한다”며 “미국인들은 이를 배워야한다”고 주장하는 등 그동안 친중적 입장을 가감 없이 드러냈었다.

머스크는 대만과 관련해서도 “중국의 하나의 중국 정책을 존중해야 한다”며 “시 주석의 대만 수복 의지를 과소평가하지 마라”고 발언하기도 했었다.

이는 시진핑 등 중국 지도부를 흡족하게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실제 머스크의 미중 디커플링에 반대하다는 발언에 중국 지도부는 매우 만족해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해 미국은 당혹해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특히 미국 정치권에서는 머스크와 중국의 밀월이 국가 이익을 해칠 것이란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WSJ은 덧붙였다.

한편 머스크의 이같은 발언으로 테슬라의 주가는 4% 이상 급등했다. 30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전거래일보다 4.14% 급등한 201.16 달러를 기록했다. 테슬라 주가가 200 달러를 돌파한 것은 지난 3월 31일 이후 처음이다.

뉴스1

테슬라 일일 주가추이 - 야후 파이낸스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