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LG화학, 신소재 탄소나노튜브 4공장 착공…연산 3천200t 규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완공 때 생산능력 6천100t으로 늘어…배터리 소재 등 다양한 분야 활용

연합뉴스

LG화학 여수 CNT 1·2·3공장 전경
[LG화학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LG화학[051910]은 충남 대산에 국내 최대인 연산 3천200t 규모 탄소나노튜브(CNT) 4공장을 착공했다고 31일 밝혔다.

CNT는 전기와 열전도율이 구리 및 다이아몬드와 동일하고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소재다.

전기차 배터리, 전도성 도료,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면상발열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2025년 4공장이 가동되면 LG화학의 CNT 생산능력은 현재 연산 2천900t에서 6천100t 규모로 확대된다.

LG화학이 전남 여수에 증설한 CNT 3공장(연산 1천200t)도 최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기존 1·2공장의 생산능력은 1천700t이다.

이처럼 LG화학이 CNT 생산능력 확대에 힘을 쏟는 것은 전지소재를 중심으로 급성장 중인 글로벌 CNT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LG화학의 CNT 공장은 코발트(Co)계 촉매를 사용해 배터리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성 이물 함량을 낮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LG화학의 CNT는 LG에너지솔루션[373220]을 포함한 배터리 업체에 양극 도전재 용도로 공급될 예정이다. 양극 도전재는 전기 및 전자의 흐름을 돕는 소재를 말한다.

CNT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기존 카본블랙 대비 10% 이상 높은 전도도를 구현해 도전재 사용량을 약 30% 줄일 수 있다.

그만큼 양극재를 더 채워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셈이다.

LG화학은 CNT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향후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 증설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배터리 도전재용 CNT 시장은 2030년 약 3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글로벌 CNT 수요는 지난해 1만4천t 규모에서 2030년 9만5천t 규모로 연평균 30%가량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LG화학은 또 올해 1월부터 새로운 CNT 용도 개발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전기차 배터리 외 다양한 분야로 CNT 신규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국내 최대 규모의 CNT 생산능력과 우수한 품질로 전지소재 분야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잠재력이 큰 신시장도 적극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ih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