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속의 북한

日 정부, 북한 발사체에 대피령 내렸다 30분 후 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탄도미사일 추정되는 것 이미 낙하한 것으로 보여"

더팩트

일본 정부는 31일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에 오키나와현 주민들에게 긴급 대피명령을 내렸다가 약 30분 만에 해제했다고 NHK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지난 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정상회담차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했을 당시. /임영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일본 정부는 31일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에 오키나와현 주민들에게 긴급 대피명령을 내렸다가 약 30분 만에 해제했다.

NHK 등 일본 매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6시 30분 인공위성으로 지자체 등에 긴급 정보를 전달하는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통해 "북한에서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며 건물 안이나 지하로 피난할 것을 당부했다.

일본 정부는 9분 후 긴급경보망시스템(엠넷)을 통해서도 "오전 6시 28분쯤 북한에서 오키나와 방향으로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추정된다.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해 달라"고 발표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약 30분 후인 7시 4분 엠넷을 통해 "우리나라에 낙하하거나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이 없어진 것으로 확인됐다"며 "피난 권고를 해제한다"고 전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7시 5분,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것은 이미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6시 29분쯤 북한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방향으로 발사된 '우주발사체'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