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우주발사체 발사'에 서울 경계경보 오발령(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6시41분 "서울지역 경계경보 발령…대피 준비"

행안부, 7시5분 "경계경보는 오발령" 정정 문자 발송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은 13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지도 하에 고체연료를 사용한 새로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8형(화성-18형)'을 발사했다고 14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에 서울지역에 경계경보가 내려진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했다.

행안부는 이날 오전 7시5분쯤 위급재난문자를 통해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41분 위급재난문자를 통해 "오늘 (오전) 6시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한 바 있다. 서울시는 행안부의 요청에 따라 이같은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합동참모부는 오전 6시32분 국방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세지를 통해 "북한이 남쪽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라고 밝혔다. 합참은 이 발사체의 정확한 제원을 분석하는 한편 "북한이 쏜 발사체는 서해 상공 비행했다. 수도권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에 일본 정부는 오키나와현에 'J얼러트'(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를 발령했다. 또 오키나와 주민들에게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하라"며 비상 대피령을 내렸다.

jung907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