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생존 위태' 지방대 통폐합 시작되나…'글로컬대학' 오늘 마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업 대상 일반·전문대 220곳…올해 대상 대학의 4.5%만 선정

대학 '통폐합'만 20여곳 거론…구성원 갈등은 풀어야 할 과제

뉴스1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글로컬대학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한샘 기자 = '과감한 혁신'을 꾀한 지역소재대학에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30' 사업 신청이 31일로 마감된다. 학령인구 급감 등으로 생존에 위협을 느끼는 비수도권 대학들이 얼마나 사업에 뛰어들지 관심을 모은다.

교육부는 이날까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신청을 받고 다음달 15곳 안팎의 예비지정 대학을 발표한다. 이후 심의를 거쳐 올해 9월 말까지 10개 내외의 글로컬대학을 지정한다. 최종적으로는 2026년까지 30곳 안팎 지정을 목표치로 잡고 있다.

글로컬대학 사업 대상은 비수도권 일반·전문대학 200여곳이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9월17일 기준 전국 대학 수는 총 336곳인데 이 가운데 수도권인 서울(48곳)·인천(7곳)·경기(61곳) 지역을 제외한 지역 소재 일반·전문대학 수는 220곳이다. 특별법상 과학기술원과 사이버대학 등은 제외된다.

올해는 사업 대상 대학의 4.5%, 2026년까지는 13.6%에 해당하는 대학만 사업에 선정될 수 있는 셈이다.

대학들은 부가사업까지 고려한다면 글로컬대학 사업이 1000억원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고 보고 있다. 기본적으로 사업 지원을 위해 필요한 지자체 재정 지원이 따라붙기 때문이다. 글로컬대학에 선정되면 이후 각종 사업 등에서 이익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는 기대도 나온다.

이에 대학들은 '과감한 혁신'을 담은 5쪽짜리 혁신기획서를 마련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현재까지 주로 거론되는 안은 통폐합과 연합대학 구축 등이다. 지역자치단체 간, 대학 간 협력과 공동 추진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단연 주목을 받는 혁신 형태는 '통폐합'이다. 그간 지지부진했던 통폐합이 대규모 지원 사업과 함께 탄력을 받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선정 대학이 10곳 내외로 한정되는 만큼 대규모 구조조정인 통폐합이 평가에 유리할 것이라는 대학들의 기대가 작용했다. 여태까지 통폐합이 언급된 대학은 20곳 안팎으로 알려졌다.

통폐합 추진 과정에서 내홍도 적지 않다. 부산교대 총학생회는 지난 24~25일 부산대와의 통합에 반대하며 동맹휴업 등 단체행동에 나섰다. 충남대 총학생회 역시 글로컬대학 신청 마감 하루 전인 전날 한밭대와의 통합을 전제로 하는 혁신기획서 제출에 반대하며 육성 시위를 벌였다.

한 지역대학 관계자는 "예비지정 신청 단계에서부터 어느 정도 혁신안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통합을 추진하는 대학들은 일찍이 구성원들에게 통합안을 일부 공개했을 것"이라며 "이후 의견수렴 절차가 본격화하면 엄청난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sae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