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최장수 미 전직 대통령 카터 부인 로슬린 여사 치매 진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95세 로잘린 여사 “남편과 함께 행복하게 있어”

최장수(最長壽) 미국 전직 대통령인 지미 카터(99) 전 대통령이 병원 치료를 중단하고 자택에서 호스피스 돌봄을 받고 있는 가운데 카터 전 대통령 부인인 로슬린 카터(95) 여사가 치매 진단을 받았다. 카터 전 대통령은 1924년생 동갑인 조지 H. W. 부시 전 대통령이 2018년 별세한 뒤 매년 역대 최고령 기록을 경신해왔다.

조선일보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15년 미국 테네시 주 멤피스에서 '해비타트' 봉사활동을 마치면서 다른 참가자들에게 함께 사진을 찍자고 부르고 있다. 옆은 부인이자 평생 동지인 로잘린 여사. /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터센터는 30일(현지 시각) 성명을 내고 “카터 여사가 치매 진단을 받았다는 사실을 공유한다. 그녀는 남편과 함께 집에서 평야의 봄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방문을 즐기면서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했다. 카터센터는 “카터 여사는 평생 미국 최고의 정신 건강 옹호자로 활동하면서 치료를 위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사회적) 낙인은 줄일 것을 촉구해왔다”며 “미국 노인 10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있으며 (사회적) 낙인이 개인 및 가족이 필요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장벽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카터 여사는 평소 간병인이었던 사람, 간병인인 사람, 간병인이 될 사람, 간병인이 필요한 사람 등 4종류의 사람만 있다고 자주 언급했었다”라며 “우리가 이 소식을 전하는 것으로, 전국의 병원과 가정에서 (건강과 관련한) 중요한 대화를 늘릴 것을 희망한다”고 했다.

앞서 카터 전 대통령은 지난 2월 암 치료를 중단하고 호스피스 돌봄에 들어갔다. 카터 전 대통령의 손자 제이슨 카터는 최근 인터뷰에서 카터 전 대통령이 아이스크림도 자주 먹는 등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었다. 그는 “두 분(카터 전 대통령 부부)은 함께 집에 머무르면서 가족들을 만나고 있다”며 “두 분은 70년 이상을 함께 했고 이제는 책임자 (위치에) 있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이보다 더 (상태가) 좋을 수는 없다”고 했다.

[워싱턴=이민석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