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검찰 “윤관석, ‘경쟁 캠프서 금품’ 정보에 돈봉투 살포 결심”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1년 전대 송영길 지지율 하락 상황서”

“경쟁후보 캠프에서 금품제공 정보 입수”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윤관석 의원이 경쟁후보 캠프에서 금품을 뿌린다는 정보를 듣고 돈 봉투 살포 계획을 세운 것으로 조사됐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윤관석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일 이성만 의원의 구속영장 청구서 등에 따르면 윤 의원은 2021년 5·2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당시 당 대표 후보 지지율이 떨어지는 상황 속 경쟁 후보 캠프에서 민주당 의원을 상대로 금품을 제공하며 지지를 호소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검찰은 영장에서 송 전 대표의 전국대의원 지지율은 같은 해 4월 말께 서울·경기·대구·전북에서 2위로 밀리는 등 4월 28일부터 5일간의 투표 기간 지지율이 역전될 위험성이 가시화됐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이유로 윤 의원이 지지층 이탈을 막고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히지 않은 의원을 상대로 현금 제공 필요성을 인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후 송 전 대표의 보좌관 박모씨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현금 300만원씩 든 봉투 10개를 전달했고 이 전 부총장이 4월 27일 이를 검은 비닐봉지에 담아 윤 의원에게 건넸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윤 의원이 4월 28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국회의원 모임’에 참석해 의원들에게 봉투 10개를 건넸고 이 의원에게 봉투 1개를 제공했다고 판단했다.

또 영장에는 이 의원이 송영길 캠프에 1100만원을 제공했다는 혐의도 적시됐다.

이 의원이 2021년 3월 18일 여의도에 있는 캠프 사무실을 방문해 이 전 부총장에게 운영비 명목으로 현금 100만원을 제공했고, 같은 달 30일 전국 본부장단 집중회의 시작 전 캠프 사무실을 찾아가 이 전 부총장에게 현금 1000만원을 건네 각 지역본부장들에게 현금이 전달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의원에 대해 “국회의원 신분으로 국회의사당 안에서 다른 의원에게 매표 행위 대가로 300만원을 수수해 대의제 및 정당제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범죄의 중대성 또한 구속 사유로 고려돼야 한다”고 했다.

윤 의원을 두고는 “검찰의 압수수색 전날 기존 휴대전화를 은닉 또는 폐기하고 새로운 휴대전화로 교체한 다음 강래구 등 관련자들과 접촉한 것이 확인됐다”며 “피의자가 증거를 인멸할 위험성은 이미 종료된 것이 아니라 향후 언제든지 현실화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도주와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음에도 정치적 의도 아래 일단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보자는 식으로 사법권을 남용하는 것은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윤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는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정치 행위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며 “부당한 야당 탄압용 기획 수사, 총선용 정치 수사에 맞서 결백과 억울함을 밝히겠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