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유엔 "중국은 탈북여성 성착취·강제결혼 목적지" 첫 개선 권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내 탈북 여성 인권 문제 첫 공론화
"북한 여성 국적 취득·출생 신고 허용해야"
한국일보

2016년 8월 중국 선양의 코리아타운인 시타 거리를 걷고 있는 북한 식당에서 근무하는 여성 종업원들.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선양=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CEDAW)가 강제결혼과 인신매매 등으로 인권이 유린되는 탈북 여성들의 지위를 정상화하고, 불법체류를 이유로 이들을 단속하지 말 것을 중국에 권고했다. 유엔 기구가 중국 내 탈북 여성의 인권 문제를 공론화하고, 개선을 권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EDAW는 최근 중국 내 여성 인권에 대한 정례 검토를 벌인 뒤 30일(현지시간) 보고서를 내고 "중국이 성적 착취와 강제 결혼 등을 목적으로 북한의 여성 및 소녀가 들어오는 목적지 국가가 됐다는 점에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탈북 여성과 소녀들이 '불법 이주자'로 분류돼 일부는 강제로 송환되고 있다는 점에도 우려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 여성이 중국에서 출생한 아동은 산모가 북한으로 추방될 위험에 노출되지 않고서는 현지에서 출생 등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출생 및 국적 등록, 교육 및 의료에 관한 권리를 박탈당하고 있다는 점을 우려스럽게 지적한다"고 강조했다.

CEDAW는 북한에서 들어온 여성들의 지위와 인권 처우를 정상화할 것을 중국 당국에 권고했다. 특히 "인신매매 피해를 본 북한 여성과 소녀들이 이민법 위반으로 처벌받지 않고 임시 거주 허가와 의료·심리사회적 상담·교육 서비스, 대체소득 기회, 재활 프로그램 등 기본적인 사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중국 시민과 (자발적으로) 결혼했거나 (강제 또는 미신고된 결혼 과정에서) 자녀를 두게 된 북한 여성의 지위를 정상화하고 자녀 출생신고와 중국 국적 취득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권고 의견을 제시했다.

중국은 이달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CEDAW로부터 자국 인권 현안에 대한 심의를 받았다. CEDAW는 1979년 12월 채택된 여성차별철폐협약을 당사국이 이행하는지 감독하는 기구로, 4년마다 각 국가의 보고서를 심의한다. 이번 심의에서 처음으로 인신매매나 강제결혼 등의 피해를 겪는 탈북 여성들의 인권 문제가 쟁점화됐다. 유엔은 사람을 물건처럼 사고파는 경우뿐 아니라 취업 등을 구실로 데려와 취약한 지위를 악용해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까지 인신매매로 규정한다.

중국은 이번 CEDAW에서 탈북 여성 문제에 대해 "대부분이 돈을 벌려고 중국에 온 사람들이며 인신매매 등과는 관련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답변하면서 이들의 인권침해 문제를 인정하지 않았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