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소방청장 "재난 상황엔 과잉대응 불사…소방산업 진흥 만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차장만 두 차례, 청장대리 반년…우여곡절 끝 '넘버 1'

"초기부터 신속·최대·최고 대응…능력주의 인사 추진"

"112·119 신고 통합 반대…시도본부 직급 상향 바라"

뉴시스

[세종=뉴시스] 남화영 제5대 소방청장. (사진= 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남화영 소방청장은 30일 재난에 과도하게 대응한다는 비판을 받을지언정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재임 기간 미미한 소방산업을 육성하고 능력·성과주의 인사를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남 청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취임 후 첫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를 갖고 "대형 재난·사고를 대처함에 있어 소극적이어선 안 된다. 과잉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태원 참사를 통해 전혀 경험하지 못한 곳에서 대형재난이 일어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초기 단계부터 미리 충분한 소방력을 투입하는 식으로 신속·최대·최고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현장) 지휘관에게도 과감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고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일평생 재난업무를 해보니 그게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남 청장은 37년 소방 외길을 걸어온 정통 소방관이다. 특히 소방간부후보생이 아닌 소방장학생 출신으로는 두 번째로 '넘버1'인 소방총감에 올랐다. 전직 고위직의 인사·입찰 비리로 소방 역사상 처음으로 두 차례 차장을 지냈고 반년 간 청장 직무대리를 맡아오다 지난 4일 청장이 됐다.

그는 청장 공석 상태에서 벌어진 지난해 10·29 이태원 참사와 각종 대형 화재에 대응해왔다. 특히 이태원 참사 당일 중앙긴급구조통제단이 실제로 운영되지 않았음에도 운영된 것처럼 허위로 공문서를 작성했다는 혐의로 수사까지 받았지만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남 청장은 취임 소감을 묻자 "소방관이 된 지 37년차로 산전수전을 다 겪었다"면서도 "청장이 될 줄 전혀 몰랐다. 동료들이 청장이 되도록 해줬다"며 직원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이어 "(직위해제 공무원 정원을) 별도 정원으로 보는 6개월간 직무대리를 후회 없이 소신껏 해왔기에 새로울 건 없다. 마음가짐을 독하게 다잡고 더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답했다.

인사 비리로 추락한 국민의 신뢰를 되찾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휘부가 솔선수범해 혁신하고 능력·성과 중심의 인사를 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최고책임자인 저부터 모든 권한을 내려놓고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변화해나가려고 엄청 노력하고 있다"면서 "그 시작이 인사인 만큼 상급자의 하향식 평가를 없애 함께 근무하는 동료들이 평가하도록 하고 '근무성적평정체계'를 계량화하려고 한다.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지만 또 해야 한다. 내년쯤이면 엄청나게 바뀌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없는 소방간부후보생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는 "우수한 인재를 발탁한다는 의미에서 보면 나쁜 것만은 아니다"면서 "소방사에서 소방정까지의 최저승진소요연수를 16년에서 11년으로 5년 단축해 빨리 승진할 수 있도록 법을 바꾸고 열심히 일한 직원을 과감하게 발탁하는 방향으로 보완할 수 있다. 내근(행정직) 기피 현상도 무조건 손질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불거진 경력직 구조대원 자격요건 미달 논란과 관련해서는 "국가직화 이전에 각 시·도별로 지방직으로 채용한터라 일일이 공고문을 찾아보고 개인의 잘못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있지만 상당히 어렵다"면서 "임명권자가 그(채용) 당시 시도지사여서 청 단위에서 할 수 있는 권한이 없어 의견을 정리해 (시도에) 넘겨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방청이 현재 파악한 구조 분야 경력채용 대상자는 4200명 가량이다.

남 청장은 또 원활한 현장 지휘체계 확립을 위해 인천소방본부장과 대구소방본부장 등 일부 시·도소방본부장의 직급 상향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지자체장들도 원하고 있어 가시적인 성과가 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경찰(112)과 소방(119)으로 나뉜 신고·접수체계를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반대했다. 그는 "112·119 신고 오인율이 0.04%밖에 안 된다. 오히려 통합했을 때 문제가 될 요소가 많아 더 큰 혼선이 올 수 있다"면서 "이태원 참사 당시 신고에 혼선이 빚어진 것을 계기로 상황실 인력을 상호 파견한 것으로 상황 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소방청과 경찰청은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각각의 상황실에 상황관리협력관을 4명씩 보낸 바 있다.

문재인정부 5년간 추진한 소방관 2만 명 충원에도 의무소방대 폐지로 인력난이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는 "세월이 가면서 국민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춰 업무가 계속 바뀌고 확대돼 왔다. 2만 명을 충원했어도 지금 상태로는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면서 "그러나 인력 재배치를 통해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를 전체적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소방청은 미래 소방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최상의 소방력 배치·운용 기준을 재정립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했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중·장기 인력관리 로드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남 청장은 재임 기간 소방산업 육성과 신종재난 대응방안 강구에 힘쓰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그는 "안전 분야도 산업이 된다. 소방산업 진흥 예산을 내년에 대폭 늘리려고 한다. 예산이 너무 없다"며 "행정안전부와 함께 신종재난 발굴에도 참여해 그에 맞춘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pyu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