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1초에 백경번 연산"…정부,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팅 지원 전략 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3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산업계 활용 활성화 지원…산업생태계 기반 조성

뉴시스

[서울=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12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위원회를 열고 '제3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 육성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정부가 1초에 백경번 연산 가능한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초고성능컴퓨팅 역량 강화에 나선다. 세계적 수준의 초고성능컴퓨팅 인프라를 확충하고 공동활용체계를 구축, 초고성능컴퓨팅 자원을 강화한다.

패스트 트랙 제도를 도입하고 공공·생활밀착형 현안 해결에 초고성능컴퓨팅을 활용한다. 산업계의 초고성능컴퓨팅 활용을 위한 기술도 개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12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위원회를 열고 '제3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 육성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제3차 기본계획은 '엑사스케일 시대에 대비한 초고성능컴퓨팅 역량 강화로 과학기술 선도국가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과학기술 및 경제·사회 혁신 가속화를 위한 초고성능컴퓨팅 기술력 및 인프라 확보'를 목표로 한다.

계획에는 ▲활용 분야별 혁신 지원 ▲초고성능컴퓨팅 자원 접근성 강화 ▲기술강국 도약 ▲생태계 기반 확충의 4대 중점방향과 10대 추진전략, 22개 세부과제가 담겼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12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위원회를 열고 '제3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 육성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과기정통부는 활용 분야별 혁신 지원다양한 분야의 초고성능컴퓨팅 활용 확대를 위한 지원을 체계화하고, 혁신적 활용 성과 창출 및 산업계 활용 활성화를 추진한다.

국가센터 초고성능컴퓨터가 다양한 연구자 및 산업계의 혁신 수요를 지원할 수 있도록 분야별 자원 배분 비중을 설정하고, 중요하고 긴급한 현안 지원을 위한 패스트 트랙 제도를 도입한다. 자원배분 평가에 외부전문가 참여를 확대해 자원배분의 전략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고, 국가센터와 전문센터 간 역할분담을 통해 자원과 기술 지원을 수요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등 초고성능컴퓨팅 자원의 지원 체계를 고도화한다.

또한 기상, 생명·보건, 해양, 국방 등 공공·생활밀착형 현안 해결에 초고성능컴퓨팅을 적극 활용하여 문제해결 및 정책 수립 등을 지원하고, 소재·나노, 우주, 자율주행, 핵융합 등 과학 난제 및 한계돌파 분야의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초고성능컴퓨팅 활용이 저조한 산업계의 초고성능컴퓨팅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 기술, 인공지능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 등을 개발하고, 다양한 기업·연구자의 초고성능컴퓨팅 활용을 지원할 연구개발서비스업을 육성한다.

과기정통부는 국가 R&D 투자 규모 및 혁신역량 수준에 부합하는 세계적 수준의 초고성능컴퓨팅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국가센터 초고성능컴퓨터 6호기를 구축·운영하고 7호기 도입을 준비한다. 환경변화에 적시 대응하기 위한 국가센터 보조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다양한 초고성능컴퓨팅 자원의 효율적 운영과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단일창구기술지원 서비스를 구축한다. 초고성능컴퓨팅 장비 활용성 제고를 위해 퇴역자원 이전, 연구장비 공유 강화 등을 통해 컴퓨팅 자원 공동활용을 강화한다.

과기정통부는 초고성능컴퓨팅 도입·활용·운영의 자립화를 위해 초고성능컴퓨팅 중장기 기술로드맵을 수립하고 공공 수요 발굴을 통한 산업 성장기반을 마련한다. 자체개발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전략기술을 확보하고 산업계 주도의 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장기적으로 AI반도체, 인-메모리(In-memory) 컴퓨팅 기술 등 차세대 컴퓨팅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미래 컴퓨팅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양자컴퓨팅 기술개발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또 국산기술의 실용화 촉진을 위해 신기술을 적용한 고성능컴퓨팅 제품의 시험·인증 제도를 마련하고 초고성능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성능검증 방안을 연구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기술개발·활용·운영 전반에 대한 전문교육 신설, 산학협력 프로그램 및 실습기회 확대를 통해 신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현장 맞춤형 훈련 및 문제해결형 교육 등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현장인력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효과적인 정책 수립을 위한 종합지표체계 구축 및 통계데이터 생성 등 초고성능컴퓨팅 지속 발전 기반도 조성한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차관은 "초고성능컴퓨팅은 최근 데이터 급증, 초거대 AI 등 인공지능 고도화로 글로벌 기술패권 시대에 핵심 인프라를 넘어 전략자산으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이번 제3차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과학기술, 경제, 사회 전반의 초고성능컴퓨팅 역량 강화와 활용 저변 확대로 과학기술 선도국가 실현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mi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