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스마트폰 소식

15분이면 OK!…내일부터 스마트폰으로 '싼 대출 갈아타기'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서울 시내 한 은행에 붙은 대출 관련 광고물.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31일부터 금융 소비자는 은행 등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앱 설치부터 계좌 개설까지 약 15분이면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해, 과거 2곳의 영업점을 방문해 최소 2일 이상 기다려야했던 불편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31일부터 금융소비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조회해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옮길 수 있는 기존 대출은 53개 금융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의 직장인 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 및 담보가 없는 신용 대출이며 기존 대출에서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하다.

다만 기존 대출을 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햇살론 등 서민·중저신용자 대상 정책 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 없이 가능하다.

31일 출시되는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하면 누구나 시도해볼 수 있다.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 없이 클릭 몇번이면 기존 대출 원리금부터 중도상환 수수료까지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우선 개인 신용대출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연내 주택담보대출로 확대 개편된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앱 설치부터 대출 갈아타기 결과 확인까지 서비스 이용 시간은 15분 남짓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대환대출 서비스 제공 앱을 설치하는 것이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앱은 크게 대출 비교 플랫폼 앱(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등)과 주요 금융회사 앱(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등 2가지가 있다.

여러 금융회사의 상품을 한꺼번에 비교하려면 대출 비교 플랫폼 앱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앱을 실행한 뒤 '대환대출 서비스' 항목을 선택하고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기존에 받은 대출 금리, 갚아야 할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가입 절차로 이동하게 된다. 기존 대출 정보를 불러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절차가 끝나면 소득, 직장, 자산 정보를 입력하는 순서다. 조건을 정확하게 입력할수록 새로 받을 수 있는 대출 조건도 정확히 할 수 있다.

정보 입력을 마치면 갈아탈 수 있는 대출 상품 목록과 조건들이 뜬다.

각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금리와 한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정렬 기능을 통해 가장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비교·선택할 수 있다.

갈아탈 대출 상품을 정했다면 내가 적용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까지 확인해야 한다.

급여 이체, 카드 실적 등 우대 조건을 선택 또는 해제해보며 최종 금리 수준을 확인한다.

그런 다음 기존 대출을 갚을 때 내야 하는 중도상환수수료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대출 유지 기간에 따라 수수료 부담이 대출 갈아타기를 통해 아낀 이자보다 클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정보를 감안해 새 대출을 최종 선택하면 이동하려는 금융회사 앱을 통해 대출 계약이 진행된다.

기존 대출금을 갚는 문제도 신경 쓸 필요 없다. 금융결제원 시스템을 통해 자동 상환되는 구조다.

소비자가 기존 대출이 완전히 갚아진 사실과 새 대출을 받은 결과를 모두 확인하면 갈아타기 절차가 끝난 것이다.

신진창 금융위 금융산업국장은 "대출 상품의 금리를 비교하고 추천하는 과정까지는 기존 플랫폼들이 해오던 것"이라며 "하지만 대환대출 플랫폼의 핵심은 금융회사 앱에 가서 새 대출을 받고 종전 대출은 자동으로 상환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옮겨가고 싶은 특정 금융회사가 있는 경우, 해당 금융회사 앱에 바로 접속한 뒤 갈아타기를 진행하면 된다.

해당 금융회사가 제시하는 대출 조건이 기존 상품에 비해 유리한지만 확인한 뒤 대출 계약을 실행하면 된다.

yeonjoo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