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국, 한국 참여 IPEF 반발…"핵심은 미국이 중국을 탄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한국이 참여하고 있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 이하 IPEF)'가 중국을 겨냥한 '공급망 협정'을 체결한 것을 두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아시아.태평양 경제의 성공은 개방적인 협력과 상호 이익에 있다"라며 "지역 협력의 틀은 그 이름이 무엇이든 차별적 배제와 보호주의가 아니라 개방적이고 포괄적이어야 한다"며 IPEF 회의 결과를 비판했다.

IPEF는 협정 파트너가 심각한 공급망 위기에 직면했을 때 긴급 커뮤니케이션 채널 역할을 할 'IPEF 공급망 위기 대응 네트워크'를 구축해 대체 공급처 파악 등 협력을 강화하는데 합의했다.

중국은 지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직후 대중국 고립 전선 구축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의 판매 금지 처분을 내렸다. 따라서 PIEF는 이런 중국의 제재에 대한 회원국들의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마 대변인은 "(IPEF는) 중국의 발전을 제한하고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 미국은 경제 및 무역 문제를 정치화하고, 일부 국가를 유인하여 중국에 대한 수출을 제한하고, 글로벌 반도체 생산 및 공급망의 안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한편, 관용매체 글로벌타임즈는 지난 2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진행된 안덕근 한국 통상교섭본부장과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의 회담에서 반도체 산업망·공급망 관련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양국이 반도체 협력을 강화하려면 한국 반도체 업체들이 중국시장에서의 (마이크론의) 구멍을 메워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