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주가 폭락’ 부른 CFD, 실제 투자자·종목별 잔액 공개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위 ‘SG 사태’에 규제 보완 발표

경향신문

증권사 신용공여 전체한도에 포함
유동성 낮은 종목은 취급 제외
개인전문 투자자 확인 절차 강화
만기 도입 제외…‘조작 불씨’ 남아

금융당국이 지난달 발생한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에 악용된 차액결제거래(CFD)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개인전문투자자 확인 절차는 강화하기로 했다.

CFD를 이용한 투자자가 누구인지, ‘빚투(빚내서 투자)’는 어느 정도인지가 공시되고, CFD와 같은 고위험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개인전문투자자 요건은 높아진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6일 금융감독원·한국거래소·금융투자협회와 관계기관회의를 열고 ‘CFD 규제 보완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CFD는 투자자가 증권사에 증거금을 납입하면 증권사가 투자자 대신 주식을 매입하고 추후에 차액만 정산하는 파생상품이다.

투자자 대신 증권사가 주식을 매입하다보니 투자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CFD는 최대 2.5배의 레버리지(차입) 투자가 가능하다. 이때 매입한 주식은 담보가 되기 때문에 증권사에 빚내서 투자하는 신용융자거래와 비슷하다.

하지만 신용거래융자와 달리 CFD는 증권사의 신용공여한도(증권사가 빌려줄 수 있는 돈의 규모)에 포함되지 않았다.

라덕연 호안투자자문 대표(42·구속 기소) 등은 CFD의 이 같은 맹점을 이용해 일부 종목에 투자를 했다 SG증권발 주가 폭락이 빚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앞으로 증권사는 CFD를 이용한 주식 매매의 실제 투자자 정보를 HTS나 MTS에 표시해야 한다. CFD를 이용한 투자자는 대부분(96.5%) 개인이지만 그동안 주문 제출 증권사가 국내사면 기관, 외국사면 외국인으로 투자자 정보가 표기됐다.

또 앞으로는 CFD의 전체와 개별 종목별 잔액 정보도 신용융자처럼 공시해야 한다. 일반투자자가 CFD를 이용한 레버리지 투자금이 얼마나 유입됐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CFD는 증권사의 신용공여한도(자기자본의 100%)에도 포함된다.

금융당국은 ‘CFD 취급 관련 모범규준’도 만들어서 유동성(거래량)이 낮은 종목은 CFD 취급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유동성이 낮은 종목은 CFD나 신용융자거래 시 주가가 폭락하면 증거금률을 유지하지 못할 때 증권사가 실행하는 반대매매로 주가 변동 폭이 더 커질 수 있다.

2019년에 요건이 완화된 개인전문투자자 제도는 유지하되 증권사의 확인 의무는 강화하기로 했다.

앞으로 증권사는 화상통화를 포함한 대면방식으로 개인전문투자자 지정 의사 등을 확인해야 한다.

2년마다 해야 하는 개인전문투자자 요건 확인 의무를 소홀히 했을 때 부과되는 제재도 강화된다.

개인전문투자자 요건은 장외파생상품 거래 가능 여부에 따라 ‘최근 5년 내 1년 이상 월말평균잔액 5000만원’과 ‘최근 5년 내 1년 이상 월말평균잔액 3억원’으로 이원화된다.

금융위는 규제보완을 마칠 때까지 최소 3개월간 개인전문투자자의 신규 CFD 제한을 권고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로 CFD를 시세조종 등에 악용할 가능성은 줄어들었지만, 개연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주가 폭락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제기된 CFD 만기 도입은 이번 대책에 포함되지 않았다. CFD는 만기가 없어 주가조작 세력이 오랜 시간에 걸쳐 주가조작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는 분석도 있었다.

유희곤·박채영 기자 hulk@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