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개딸’ 대응 놓고 갈라진 민주… 혁신기구 권한 놓고도 갈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남국 비판’ 청년 정치인 겨냥한 ‘개딸’… 비명계, ‘공격 중단’ 결의안 추진했으나 불발

‘혁신 기구 권한’ 놓고도 이견… “전권 위임”vs“선출 권력 대신 못해”

아시아투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이하은 기자 =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김남국 코인(가상화폐) 보유 논란' 등으로 위기를 맞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다시금 계파 갈등이 불거지며 혼란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전부터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문제가 제기돼 왔던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 '개딸(개혁의 딸)'들의 과격 행위와 이에 대한 당의 대응 문제는 김남국 의원 사태 이후 더욱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강성 지지자들이 이 대표의 측근인 김 의원을 비판하며 당의 쇄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당 대학생위원장 등 청년 정치인들을 공격하기 시작하면서다.

지난 25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홍영표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의 청년 정치인들에 대한 공격을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해야 한다는 제안이 있었으나 일부 의원들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결의문 채택은 불발됐다. 특히 친명(친이재명)계인 김용민 의원은 김남국 의원의 사례를 들어 청년 정치인들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며 반대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민주당은 별도의 입장문이나 결의문을 발표하는 대신 도를 넘는 공격 행위가 중단돼야 한다는 데 대한 공감대가 있었다는 대변인의 브리핑으로 갈음하기로 했다.

강성 지지자들의 비명계 의원 공격도 계파 갈등의 불씨가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앞서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일 자신이 받은 과격한 표현이 담긴 문자 내용을 공개했는데, 해당 문자의 발신자가 당원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민주당에서는 즉각 해당 문자를 '외부 세력의 이간질'로 규정하고 나섰고, 친명계인 서은숙 최고위원은 지난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무슨 근거로 그 문자를 보낸 사람을 '개딸' 당원, 즉 당대표와 관계된 극렬 지지자로 단정해 당대표에게 '개딸'과 절연하라고 요구했는지 소명해야 할 것"라며 이 의원을 저격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당의 쇄신을 위한 혁신 기구의 인선 및 권한도 친명계와 비명계의 갈등의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4일 쇄신 의원총회에서 혁신 기구 구성을 결의했으나 2주가 지나도록 별다른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비명계에서는 혁신위원장에 외부 인사를 영입하고 전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친명계에서는 전권 위임이 선출직 지도부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비명·친문(친문재인)계인 윤건영 의원은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혁신 기구에 대해 "전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며 "당 지도부의 권한을 과감하게 위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친명계인 양이원영 의원은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혁신위는 임명, 당 지도부는 선출"이라며 "임명 권력이 선출 권력을 대신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혁신 기구에 전권을 줘야 한다는 응답이 오차 범위 밖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알앤써치가 CBS노컷뉴스 의뢰로 지난 24~26일 3일 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민주당 혁신기구 구성 시 당의 전권을 줘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찬성은 45.6%, 반대는 35.7%로 집계돼 9.9%p의 격차가 나타났다. 특히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찬성이 70.1%로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성별·연령대별·지역별 인구 구성비에 따른 비례할당으로 추출된 표본에 대해 구조화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전화 RDD 100% 자동응답 방식으로 이뤄졌다. 응답률은 1.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