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본 "北, 이달 31일~내달 11일 인공위성 발사 통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시다 총리 "북한에 발사자제 촉구할 것"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북한이 인공위성을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고 일본 정부가 밝혔다.

29일 NHK 등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해상보안청은 "북한이 인공위성을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국제해수기구(IMO)에도 인공위성 발사 계획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뉴스24

북한이 철도미사일 기동연대를 조직한 뒤 검열사격훈련을 통해 열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16일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북한은 동해 800킬로미터 수역에 설정된 표적을 정확히 타격했다고 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은 인공위성 발사라고 지칭하지만 이는 사실상 탄도미사일 발사를 의미한다. 미사일 낙하수역은 황해, 동중국해 및 루손섬 동쪽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NHK는 북한의 통보 내용으로 미뤄 사실상 탄도미사일이 오키나와현 사키시마 제도 상공 부근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관계부처에 정보의 수집·분석에 만전을 기해 국민에 적절한 정보 제공을 하고 미국이나 한국 등과 연계해 북한이 발사를 실시하지 않도록 강하게 자제를 요구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만전의 태세를 취하도록 지시했다.

그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계획과 관련해 "북한에 (발사) 자제를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외교부도 대변인 성명을 내고 "북한이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을 예고한 것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며 "불법적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북한의 소위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며, 어떠한 구실로도 정당화 될 수 없는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역설했다.

/양창균 기자(yangck@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