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손목닥터 차고 둘레길 걸으면 포인트…오세훈표 창의행정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르신 금융사기 피해 예방 위한 단체보험 일괄 가입 등 12건 공개

3월 '지하철 반대방향 재탑승 시 추가요금 면제' 등 14건 공개키도

이후 창의행정 제안 두 배가량 쏟아지는 등 시정 기조 안착 모양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올 시정 기조인 창의행정에 대한 두 번째 정책들이 발표됐다. 두 번째 사례 발표에서는 최우수 제안으로 ‘손목닥터9988’과 서울둘레길을 활용하자는 아이디어가 채택됐다.

이데일리

오세훈(오른쪽에서 두 번째) 서울시장이 지난해 10월 손목닥터9988 휴먼 레터링 위시볼 퍼포먼스에 참여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손목닥터9988’과 ‘서울둘레길 이용자 연계 시스템 구축’ 등 총 12건의 우수 창의제안을 공개하고 올해 안에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는 올 초 오세훈 시장이 시정 기조로 발표한 창의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그 첫걸음으로 ‘지하철 반대방향 재탑승 시 추가요금 면제 등’ 14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정책 추진 중에 있다.

이후 서울시에는 3~4월 두 달간 직원 제안시스템인 창의발전소 등에 509건의 제안이 접수됐다. 서울시는 접수된 제안의 창의성, 효과성, 실현가능성 등을 고려해 우수제안으로 12건을 최종 선정했다.

먼저 ‘손목닥터 9988’ 애플리케이션(앱)과 서울둘레길 연계 시스템 구축 제안이 선정됐다. 손목닥터 9988은 서울시에서 스마트 워치를 무료로 대여해 주고, 모바일 앱을 통해 시민의 건강 활동을 독려하는 프로그램이다. 일정 걸음을 걷는 등 미션을 수행하면 포상으로 포인트를 지급하고, 포인트는 현금처럼 활용할 수 있다.

제안된 정책은 기존 손목닥터9988 시스템에 서울둘레길 완주 시 9988 포인트를 추가 지급하자는 게 골자다. 푸른도시여가국과 시민건강국의 공동제안으로 오세훈 시장이 창의행정에서 강조한 부서간 협업을 실현한 사례이다.

아울러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기존에 수립된 ‘2040 수도정비기본계획’을 재검토해 정수시설 확충 계획을 일부 개선하는 제안을 내놨다.

당초 서울시는 부족한 고도정수처리시설 용량을 확충하고 낡은 정수시설 개선에 1조 2000억원가량의 재정을 투입해 3개 정수장을 증설 및 신설하고, 4개 노후시설 현대화를 추진할 예정이었다. 이에 대해 상수도사업본부 소속 제안자는 인구변화에 따른 장래 상수도수요 감소를 고려해 1개소 신설은 보류하고, 낡은 시설의 안전성을 재평가해 기존 4개의 정수장은 최대 10년 연장 운영 및 순차적인 현대화를 추진하자고 아이디어를 냈다. 서울시는 이번 제안으로 약 5000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통시장 내 빈 공간을 활용해 민간기업 브랜드를 유치하고, 관광상품을 개발해 시장과 기업의 상생발전을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100평 이상 유휴공간을 보유한 시장에 민자유치를 통해 추진할 예정이며, 광장시장과 수유시장에 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혹서기(7~8월) 야간시간대(16~21시) 서울광장에 ‘누워서 세계속으로:밤의 여행도서관’을 운영하자는 제안도 채택됐다.

이외에도 어르신 대상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서울거주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금융사기 단체보험을 일괄 가입하자는 정책도 제안됐다. 이를 통해 최대 100만원을 보장하고, 예방교육 이수 시 최대 500만원까지 보장금액을 확대해 제공하자는 취지다.

서울시는 우수제안자에게 평가순위에 따라 최대 500만원의 포상금을 즉시 지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아이디어 발굴과 개선에 적극 노력한 우수기관에는 특별휴가 등 추가적 보상으로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낼 예정이다. 이 밖에도 서울시는 제안된 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성과를 내는 직원에게는 승진 가점 등 확실한 인사상의 보상도 제공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에 선정된 ‘손목닥터9988와 서울둘레길’은 서울의 자연환경을 즐기면서 동시에 시민들의 건강을 챙기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며 “기술 분야인 푸른도시여가국의 제안을 행정 분야인 시민건강국이 부서 칸막이를 넘어 이끌어 낸 창의행정의 사례”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