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손흥민, 리그 6호 도움으로 시즌 유종의 미...토트넘, 클럽대항전 진출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토트넘의 손흥민이 리즈 유나이티드 수비수 리암 쿠퍼를 앞에 둔 채 드리블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사진=AP PHOTO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손흥민(31)이 올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도움을 추가하며 시즌 유종의 미를 거뒀다.

토트넘은 29일(이하 한국시간) 영국 리즈의 엘런드 로드에서 열린 2022~23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최종 38라운드 리즈 유나이티드와 원정경기에서 4-1로 이겼다.

이날 4-4-2 포메이션의 왼쪽 측면 미드필더로 선발 출전한 손흥민은 경기 시작 2분 만에 도움을 기록했다.

페드로 포로의 패스를 받은 손흥민은 박스 정면에서 팀 동료 해리 케인에게 공을 연결했다. 케인은 득점 찬스에서 침착하게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손흥민의 리그 6번째 도움이자 시즌 20번째 공격포인트였다. 손흥민은 이번 시즌 EPL에서 10골 6도움을 기록했다. 여기에 FA컵 2골,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2골을 포함하면 이번 시즌 공격포인트는 14골 6도움으로 늘어난다.

손흥민은 이후에도 활발한 움직임으로 상대 수비를 흔들었다. 전반 21분 역습 상황에서 케인의 패스를 받아 돌파를 시도했으나 상대 수비에 막혀 슈팅까지 이어가지 못했다.

1-0으로 앞선 채 전반을 마친 토트넘은 후반 2분 포로가 추가골을 터뜨렸다. 하프라인 부근에서 케인이 상대 수비수를 따돌린 뒤 포로에게 공을 연결했다. 포로는 박스 오른쪽에서 날린 오른발 슈팅을 때려 골망을 흔들었다.

0-2로 뒤진 리즈는 후반 22분 잭 해리슨이 한 골을 만회했다. 하지만 토트넘은 불과 2분 만에 포로의 침투 패스를 받은 케인이 침착하게 오른발 슛을 터뜨려 다시 2골 차로 격차를 벌렸다. 케인의 이번 시즌 30번째 리그 득점이었다.

손흥민은 3-1로 앞서던 후반 31분 히샬리송과 교체돼 일찍 경기를 마무리했다. 이번 시즌을 마무리하는 교체이기도 했다.

토트넘은 후반 추가시간 루카스 모우라가 쐐기골을 넣었다. 이번 시즌을 끝으로 토트넘과 작별하는 모우라의 아름다운 마지막 인사였다.

토트넘은 2골을 책임진 케인의 활약을 앞세워 리즈를 4-1로 꺾었다. 하지만 이날 승리에도 불구, 유럽 클럽대항전 출전은 끝내 물거품이 됐다. 18승6무14패 승점 60을 기록한 토트넘은 이날 승리한 7위 아스톤 빌라(승점 61)에 밀려 8위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토트넘은 이미 UCL, UEFA 유로파리그(UEL) 진출이 무산된 상황에서 UEFA 유로파 콘퍼런스리그(UECL) 출전권이 주어지는 7위라도 차지하려고 애썼지만, 그마저도 뜻을 이루지 못했다. 토트넘이 유럽 클럽대항전에 나서지 못하는 것은 2008~09시즌 이후 14년 만이다.

반면 안방에서 토트넘에 완패한 리즈는 7승10무21패 승점 31에 머물렀다. 20개 팀 가운에 19위에 머물러 다음 시즌 챔피언십(2부) 강등이 확정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