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외통위 소회의실 10개, 의원회관 10개…300만원 돈봉투 뿌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회 외교통일위 소회의실과 의원회관 등 두 곳에서 돈봉투가 전달됐다고 결론냈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 민주당 의원들에게 6000만원 상당의 돈봉투를 건넨 장소로 국회 본청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과 의원회관을 특정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당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었다.

검찰은 윤 의원이 당시 외통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송 전 대표 지지의원 모임에서 300만원짜리 봉투 10개를 돌리고, 나머지 300만원짜리 봉투 10개는 의원회관을 돌며 직접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구속기소된 강래구 전 수자원공사 상임감사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진술을 토대로 윤 의원의 동선과 돈을 받은 의원 명단을 재구성했다고 한다. 검찰 관계자는 “동선 확인을 위해 국회사무처 등에 시간대별 본청 출입 기록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살포 의혹에 연루된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이 돈봉투를 뿌린 장소를 특정해 이를 근거로 윤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송 전 대표측은 “국회처럼 공개된 장소에서 돈을 뿌린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또 검찰이 돈봉투 수수 과정을 입증할 증인과 CCTV 등 증거를 제대로 확보하지 않은 채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도 반발한다.



진술증거 탄탄하다면...소환순서 고심 중인 검찰



검찰은 앞으로 송 전 대표와 돈봉투 수수 의원들 중 어느 쪽을 먼저 소환조사할지 고심 중이다. 통상 돈 받은 의원들을 불러 수수자 조사를 마무리한 후, 최종 수혜자이자 지시자로 지목된 송 전 대표를 피의자로 소환조사하는 게 정석이다.

그러나 20명에 가까운 돈봉투 수수 의원들을 차례로 소환조사할 경우 검찰의 수사정보가 노출되고 말맞추기 등을 할 시간을 벌게 해줄 수 있다. 부장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무엇보다 의원들이 일관되게 수수혐의를 부인하는 진술을 할 경우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기 어렵게 된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검찰은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의 진술을 토대로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과정을 재구성했다. 사진은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는 강 전 위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강래구 전 감사와 이정근 전 부총장의 진술이 탄탄하다는 것을 전제로 송 전 대표를 돈봉투 수수 의원보다 먼저 소환조사하거나 동시에 조사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는 돈봉투 수수 의원들을 완벽하게 특정한 상황이 아니다”라며 “송 전 대표와 수수 의원들 중 어느 쪽을 먼저 부를지는 미정”이라고 말했다.

박현준·김민중 기자 park.hyeonju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