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나사 기지도 쑥대밭…'슈퍼 태풍' 마와르 지나간 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상업위성업체 맥사, 위성 사진 공개

4등급 ‘슈퍼 태풍’ 마와르가 강타한 미국령 괌의 피해 상황이 담긴 위성사진이 공개됐다.

26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상업위성 업체 맥사(MAXAR)는 마와르 접근 전후 괌 상황을 보여주는 위성사진을 최근 공개했다.
아시아경제

26일(현지시간) 미국 상업위성업체 맥사(MAXAR)가 공개한 미국령 괌 데데도 지역에 위치한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 원격지상터미널의 위성사진. 사진=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괌 데데도 지역에 위치한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의 원격 지상 터미널도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레이더를 보호하기 위해 주변에 설치됐던 대형 레이돔 3개 중 2개가 파손됐고, 레이돔에 감싸여 있던 레이더 중 하나도 무너진 것으로 보인다. 주변에 잔해들이 어지럽게 널려있는 모습이 사진을 통해 확인된다.

아시아경제

26일(현지시간) 미국 상업위성업체 맥사(MAXAR)가 공개한 위성 사진으로 본 괌 태풍 전후 사진. 사진=AP연합뉴스


괌 주택가 역시 처참하긴 마찬가지다. 집들은 부서졌고 나무들도 부러져 바닥이 드러났다. 곧게 뻗은 도로는 잔해들로 어지럽다.

아시아경제

26일(현지시간) 미국 상업위성업체 맥사(MAXAR)가 공개한 위성 사진으로 본 괌 데데도의 한 리조트 모습. 사진=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관광객이 머무는 리조트 호텔도 생기가 송두리째 뽑혔다. 인근 해변에 줄지어 있던 파라솔과 선베드는 사라졌고, 시원한 푸른빛의 수영장도 이전 모습이 아니었다.

지난 24∼25일 괌을 지나간 마와르는 4등급(카테고리 4) 슈퍼 태풍으로 괌에 접근한 태풍 중 수십 년 만에 가장 강한 태풍으로 기록됐다.
아시아경제

마와르에 쓰러진 대형트럭. 사진=AP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행히 사망자는 없었지만, 시속 240㎞가 넘는 강풍에 전신주가 쓰러져 전기가 끊기고 상하수도 가동이 중단돼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아시아경제

마와르로 전선이 끊긴 전봇대. 사진=AP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괌 공항 당국은 27일 오전 (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인도적 구호와 핵심 화물 이송을 위해 일부 활주로를 개방했다고 밝혔다.

예정대로 복구가 진행된다면 이르면 이달 30일 상업적 여객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항공사들과 관련 계획을 논의 중이다.
아시아경제

미국 해안경비대가 찍은 하가트나. 사진=AP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 괌 주재 공관인 주하갓냐 출장소에 따르면 마와르의 영향으로 귀국하지 못한 한국인 관광객이 3200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