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광우병 당한 與, 광우병으로 반격…MB맨 "오염수, 또 거짓선동"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와 관련해 요즘 국민의힘이 거듭 광우병 사태를 소환하고 있다. 오염수 방류는 “우물에 독극물을 넣는 것”(이재명 대표)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이 과거 ‘뇌 송송 구멍 탁’ 구호로 전국을 공포로 몰았던 방식과 비슷하다는 판단이다.

중앙일보

MBC가 2008년 4월 29일 방송한 PD수첩 광우병 보도 영상. 사진 MBC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입장에서 광우병 사태는 트라우마이자 반격 카드다. 이명박(MB) 정부 첫해인 2008년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과정에서 미국 소고기 수입 논의가 대두하자 진보 진영에선 “소를 이용해 만드는 화장품ㆍ생리대 등 600종 제품을 사용해도 광우병에 전염된다” “한국인 95%가 광우병에 취약한 유전자를 갖고 있다”와 같은 근거 없는 괴담이 쏟아졌다. 그 결과 한국갤럽 기준 52%로 시작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취임 100일째 21%로 곤두박질쳤다.

추후 사실관계가 드러나면서 광우병 사태가 사실은 진보 진영의 과장 선동이었다는 평가가 점점 굳어지고 있다. 미국산 소고기가 수입되면 엄청난 혼란이 발생한다는 예언이 전혀 현실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외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한ㆍ미 FTA 발효 10년째였던 2021년엔 한국이 전 세계에서 미국산 소고기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로 올라섰고, 지난해에도 1위 기록을 유지했다.

중앙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적극 행동의 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생생히 지켜본 MB맨들이 현 여권 곳곳에 포진해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 당국자들을 향해 “오염수에 대한 거짓 선동이 너무 심하다. 민주당은 장외집회까지 열어 비과학적 괴담을 유포하며 혹세무민하고 있다“며 “과거 광우병 논란 때처럼 철저하게 팩트를 제공해서 국민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 정무보좌관을 지낸 조해진 의원도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본 오염수 검증을 두고 “IAEA는 일본 편을 들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정청래 최고위원)는 민주당을 향해 지난 23일 “이런 식으로 근거 없이 의혹을 퍼뜨릴 게 아니라 과학적인 근거를 갖고 이야기해야 한다”며 “광우병 사태 때처럼 원칙과 상식이 안 통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꼬집었다.

꼭 이 전 대통령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더라도 현 여권 인사들은 광우병 사태를 거듭 인용 중이다. 김기현 대표는 “2008년 광우병 괴담처럼 또 거짓 선동으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민주당에 대한 엄중한 평가가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고, 윤재옥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아무리 뇌 송송 구멍 탁 수준의 괴담을 앞세워봐야 이제 국민은 거짓말에 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2008년 6월 10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가 서울 세종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모습.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내에선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민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긴 어렵지만, 적어도 과도한 공포 선동에 휩싸이진 않은 것 같다”는 말이 나온다. 광우병 괴담 땐 즉각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연일 촛불시위가 벌어지고 국정 지지도가 수직 낙하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26일 발표된 한국갤럽 조사(23~25일)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36%로, 3주 연속 30%대 중반을 유지했다. 정당 지지율에선 국민의힘이 전주 대비 4% 포인트 오른 36%, 민주당은 전주 대비 2% 포인트 내린 31%를 기록해 국민의힘이 오차범위 내에서 역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명박 정부 청와대 출신의 현 대통령실 인사는 “민주당식 공포선동 정치의 약효는 광우병 사태로 크게 떨어졌다”며 “면역력이 생긴 국민은 두 번 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부원장 출신인 최병천 신성장경제연구소장도 지난 22일 페이스북에 “(민주당의 주장은) 저 같은 사람조차 그다지 설득이 되지 않는다”며 “민주당이 오염수의 심각성만 부각하면 수산업 종사자 생계를 위협하고 오히려 역풍이 불 것”이라고 썼다.

김준영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