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로봇이 온다

국산 로봇기업들 속속 글로벌 시장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내 로봇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 시장에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해 협동로봇 시장에서 한국산 로봇의 이미지를 각인 시키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협동로봇은 산업용 로봇과 달리 작업자와 업무를 분담하고 나아가 부족한 생산 인력을 대체해 생산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협동로봇 시장은 노동력이 줄고 인건비가 상승하는 추세에 맞춰 연평균 33%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기업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노동력이 줄고 인건비가 상승하는 추세에 맞춰 협동로봇 세계 시장은 지난 2020년 8억3624만 달러에서 오는 2025년 50억8849만 달러로 연평균 43.5%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레인보우로보틱스가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규모 자동화 기술 솔루션 전시회인 '오토메이트 2023'에 참가해 공개하는 협동로봇 'RB 시리즈' 5종. 레인보우로보틱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레인보우, 인증 획득해 현지화 주력

레인보우로보틱스 관계자는 28일 "북미 수출용 전 제품의 관련 인증 획득부터 전략적 거점의 현지법인 설립 및 전담 조직 세팅을 마무리하고, 현지 영업 대리점 모집도 계획보다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미국 미시간주 폰티악에 본사를 둔 로봇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카스카라로보틱스'와의 협동로봇 영업 및 공급을 위한 대리점 계약을 맺었었다. 또한 미국 영업 대리점 2곳, 캐나다 영업 대리점 1곳 등 각 분야에서 기계 구축 및 시스템 통합(SI)을 전문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 중 미국 영업 대리점 2곳은 협동로봇을 활용한 인쇄시스템 자동화 개발에 특화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다이버프린트'이며, F&B 서비스 분야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협동로봇 서비스 분야에 진출한 '윙맨코봇'이다. 아울러 캐나다 영업 대리점은 자동화 시스템 전문 업체 '카멕스 머시너리'로 몬트리올에 본사를 두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로보티즈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되는 '오토메이트 2023'에서 로봇 핵심부품을 선보이고 있다. 로보티즈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보티즈, 일본 찍고 북미로

로보티즈는 일본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어내며 신규 시장 개척에 탄력이 붙었다. 이달초 산업용 로봇 강국 일본의 호텔에 국내 최초 실내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를 선보이며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로보티즈는 수출 비중이 70% 이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경쟁력 있는 확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현지 바이어 및 파트너사의 이목을 끌고, 나아가 글로벌 자동화 시장 판로 개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되는 '오토메이트 2023'에 참가해 자동화·로봇 산업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들과 제품, 솔루션을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로보티즈 김병수 대표는 "국내외 자율주행로봇의 호텔 공급 경험을 기반으로 일본 시장은 물론, 북미 시장 공급망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적극적인 기회 창출을 통해 K-로봇·자동화 기술의 현지화를 구현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한층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나우로보틱스, 동유럽 노리며 폴란드 지사 설립

나우로보틱스도 다양한 산업용 로봇 제품 라인업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동유럽 시장을 선두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나우로보틱스 이종주 대표이사는 "동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폴란드 지사의 설립이 완료됐다"며, "연내 미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태국 등 지역에 지사 설립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 중으로 제품 라인업에 물류로봇까지 추가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기반의 물류로봇은 엄격한 테스트와 연구 개발을 거쳐 다양한 제조업 환경에 도입될 준비를 마쳤다.

나우로보틱스 관계자는 "2차 전지 및 자동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로컬 시장 공략을 위한 해외 거점 설립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로봇 #로보티즈 #레인보우로보틱스 #나우로보틱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