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집회 자유’ 위협은 탄핵사유, 윤석열 정권 총공세 꿍꿍이는? [논썰]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 핵심 기본권 제한·금지, 중대한 헌법 위반

총선 기반 다지기 등 겨냥 ‘자유’를 정략 도구화



안녕하세요. <논썰>의 손원제입니다.

오늘은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 중 기본권이죠, ‘집회의 자유’에 대해 전방위적 공격을 퍼붓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행태에 대해 짚어보고자 합니다.

1987년 이전까지만 해도 대한민국은 집회·시위의 자유가 전혀 보장되지 않는 독재국가, 민주주의 후진국이었습니다. 대학 교정에서 집회를 여는 것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기습적으로 집회를 열면, 쇠파이프를 든 백골단과 지랄탄, 직격탄, 사과탄 같은 각종 살상무기급 최루탄을 쏴대는 전경대가 들이닥쳐 강제 해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한열 열사처럼 숨지거나 다치는 희생자들도 많았습니다. 저도 대학 시절 학내 집회에 참여했다가 백골단에게 맞아 이가 부러지고 무릎을 다친 적이 있습니다.


1987년 6월항쟁으로 헌법이 바뀌고 민주화가 진척되면서 국민이 누리는 집회의 자유도 점점 확대됐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도 집회·시위를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헌법재판소의 위헌 판결 등으로 지금은 신고만 하면 낮이든 밤이든 누구나 집회를 열 수 있는 나라가 됐습니다. 설사 미신고 집회라고 해도 폭력, 파괴 등의 중대한 불법 행위가 없는 평화적 집회라면 강제해산 할 수 없도록 돼 있습니다. 적어도 국민 누구나 의사 표출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그야말로 민주주의 선진국이 된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국민 모두의 성취입니다.


집권세력 총출동 ‘불법집회’ 프레임 씌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