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 괌 태풍에 발 묶인 韓 관광객 3000명...여행업계, 보상안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파크, 호텔 숙박 비용 전액 지급...30일 공항 운행 재개 전망

아주경제

괌 강타한 '슈퍼 태풍'으로 침수된 거리 지나가는 자동차 (투몬 만[미국] AFP=연합뉴스) 시속 241㎞의 돌풍을 동반한 '슈퍼 태풍' 마와르가 태평양의 미국령 괌을 강타한 25일(현지시간) 한 자동차가 투몬 만의 침수된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당국은 이번 태풍으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으나 전체 5만2천 가구·상업시설 중 1천 곳에만 전기가 공급되는 등 단전 및 단수의 피해가 막대하다고 전했다. 2023.05.26 yerin4712@yna.co.kr/2023-05-26 08:55:17/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슈퍼 태풍’ 마와르가 괌을 강타하면서 한국인 관광객 3000여 명이 큰 피해를 겪고 있는 가운데, 여행업계가 보상안을 확대하고 있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괌 공항청장은 전날 김인국 주하갓냐출장소장과의 면담에서 “30일 공항 운영 재개를 목표로 복구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태풍으로) 침수된 이후 활주로 작업 때문에 재개가 늦는데 최대한 빨리 공항 재개를 위한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국립기상청에 따르면 제2호 태풍 ‘마와르’가 상륙한 24일 괌 섬 중부와 북부 지역에는 66cm 이상의 폭우가 내렸고, 괌 섬 전역에도 평균 30c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렸다. 태풍의 위력으로 괌 국제공항도 대부분 침수됐고, 항공편은 무더기로 결항됐다.

괌 현지에 체류 중인 한국인 여행객은 3000명 이상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은 대부분 호텔에 체류 중이며 단수와 정전 등으로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외교당국은 교민단체, 여행사 등과 긴급 지원방안을 협의 중이다.

통신사와 협의해 관광객들의 로밍 휴대전화에 문자메시지(SMS) 공지를 하는 방안 등을 모색 중이라고 외교부 당국자는 설명했다.

외교당국은 관광객 중 처방약 등이 필요한 환자를 위해 병원 안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괌 관광청의 협조 아래 병원 교통비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주경제

'슈퍼 태풍'으로 날아간 괌 해변 조형물 (투몬 만[괌] AFP=연합뉴스) 태평양 휴양지 괌을 강타한 '슈퍼 태풍' 마와르 영향으로 25일(현지시간) 투몬만에 설치된 조형물이 날아가 있다. 현재까지 사망자나 중상자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강풍과 폭우로 인한 단전·단수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소셜미디어 영상 캡처] 2023.05.26 clynnkim@yna.co.kr/2023-05-26 09:15:37/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발 묶인 괌 韓여행객 보상안 확대...숙박비 전액지원도

슈퍼 태풍 마와르로 괌 공항이 폐쇄되며 괌으로 여행을 떠난 여행객 수천 명의 발이 묶인 가운데 여행업계가 보상안을 마련했다.

모두투어는 26일 괌에서 발이 묶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도의적인 차원에서 보상안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천재지변으로 발생한 현지 추가 체류와 관련된 모두투어의 기존 보상안은 ‘객실당 1회 한정 20만원’이었다. 하지만 괌의 경우 다음 달 1일까지 활주로를 폐쇄하기로 한 이례적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 ‘객실당 1박에 10만원, 최대 90만원’으로 보상안을 확대했다.

모두투어에 따르면 현재 괌에 체류 중인 모두투어 여행객은 240명이다. 모두투어는 전날 괌 120여명, 사이판 40여명 등 여행객 160여명의 발이 묶였다고 전했으나, 에어텔, 부산 출발 인원, 인센티브 여행 등을 모두 포함해 재집계한 결과 인원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인터파크도 이날 괌에 체류 중인 여행객에게 호텔 숙박비용 전액(동급호텔 기준)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인터파크는 객실당 1박 10만원의 숙박 지원금을 지급해왔으나 현지 상황 등을 고려해 보상 수준을 확대했다.

인터파크는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지 가이드들이 생수, 컵라면, 과자 등 생필품을 숙소로 제공하는 케어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6월 초 출발 괌 패키지 상품을 예약한 고객들이 안전에 대한 부담으로 다른 대체 여행지로 상품을 변경하는 경우 취소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이 밖에 하나투어,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객실당 1박 10만원의 숙박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아주경제=전성민 기자 ball@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