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불후의 명곡' 김동현, 우승! 대선배 김경호 감탄케 한 당찬 '끝사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데일리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KBS '불후의 명곡' 김동현이 첫 출연과 동시에 첫 우승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신인의 패기로 똘똘 뭉친 김동현은 꾸미지 않은 고음으로 당찬 무대를 꾸며 명곡판정단의 마음을 움직였다.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023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음악 예능 프로그램 부문 대상을 차지한 최강 예능 프로그램 '불후의 명곡' 606회는 전국 4.9%로 土 동 시간 통합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1주 연속 1위이며, 2023년 1월부터 현재까지 1위이다.

지난 13일 방송된 KBS2 '불후의 명곡' 606회 '천상계 고음종결자 특집 II'는 김경호, 고유진, 이혁, DK, 종호(ATEEZ), 김동현 등이 무대에 올라 시원한 고음을 뽐냈다.

첫 번째 무대의 주인공은 DK. 이날 경쟁 출연자인 고유진의 대표곡 'Endless'를 선곡한 DK는 대중에게 고음으로 인정받고 싶다는 바람을 나타내며 무대에 올랐다. 그는 곡의 감성을 십분 살리는 잔잔한 도입부로 명곡판정단의 몰입을 이끌었다. 이어 폭발하는 후렴부에서는 편안하면서도 여유로운 고음을 선보였다. 후반 단계를 밟아 끌어올리는 고음은 박수를 자아내기도 했다. DK의 무대에 대해 원곡자 고유진은 "끝난 거 같다. 딴딴한 보컬이었다. 감동했다"며 "곡 가져가라고 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동현은 "첫 무대인데 마지막 피날레 같았다"며 박수를 쳤다.

두 번째 무대에 오르게 된 김경호는 고음의 자존심을 지키는 로커로서 우승에 대한 욕심을 나타냈다. '보여줄게'를 편곡한 김경호는 초반부터 날 선 샤우팅으로 기선을 제압했다. 김경호는 원조 고음을 선보임과 동시에 화려한 무대 매너와 헤드뱅잉 퍼포먼스로 눈과 귀를 동시에 충족시켰다. 특히, 명불허전의 샤우팅은 무대의 백미였다. 김동현은 "경험이고 관록이었다"라고 존경심을 나타냈다. 고유진은 "예전 모습 그대로 로커의 진수를 보여줬다"고 감탄하면서도 "예전엔 헤드뱅잉을 서서 잘하셨는데 오늘은 지지대를 잡고 하더라"고 지적해 웃음을 자아냈다. 김경호가 DK를 꺾고 1승했다.

고유진은 '말리꽃'으로 세 번째 무대에 올랐다. 경쟁자인 김경호를 의식하며 파이팅을 외친 고유진은 자신만의 색깔을 오롯이 녹여내며 정체성을 뽐냈다. 특유의 감성과 가창력이 돋보이는 무대를 이어가던 고유진은 다이내믹한 무대 구성으로 감탄을 자아냈다. 무대 중간 성악 발성, 파워풀한 샤우팅이 변화무쌍했다. 이 무대에 대해 김동현은 "중간 성악 발성에 이어 샤우팅까지 대단했다. 한 분이 불렀는데 세 분이 부른 거 같았다"고 했다. 이혁은 흉성부터 마지막 초고음은 처음 들어본다. 쇼킹하고 짜릿했다"고, DK는 "몸이 악기인 거 같았다"고 했다. 김경호가 또 한 번 고유진을 꺾고 2승에 성공했다.

네 번째 무대에 종호(ATEEZ)가 '그래서 그대는' 무대로 김경호와 붙게 됐다. 종호는 "긴장을 이겨내고 불러 보겠다"며 무대에 올랐다. 종호는 탁월한 강약 조절을 선보이며 미성의 고음을 뽑아내 감동을 선사했다. 특히, 무대 중간 무반주로 소화한 소절은 강력한 흡인력을 발산하며 명곡판정단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호소력 짙은 종호의 무대에 DK는 "비브라토를 저렇게 아름답게 쪼개는 건 젊은 성대만 가능하다. 놀라운 MZ 비브라토"라고 칭찬했다. 이혁도 "대보컬리스트가 될 수 있는 재목"이라며 엄지를 치켜세웠다. 50대 대선배와 20대 후배의 대결에서 승리의 여신은 김경호의 손을 들며 3승했다.

김동현이 다섯 번째로 호명돼 무대에 올랐다. 김동현은 노래를 시작하기 전 이날 자리한 어머니를 언급하며 "오늘 한을 풀어드리겠다"며 남다른 각오를 보였다. '끝사랑' 첫 소절부터 명곡판정단의 감탄을 자아낸 김동현은 한 소절, 한 소절 진심을 담아내 감동을 줬다. 김동현은 매끄러운 고음처리와 여유 있는 무대 운용으로 신인답지 않은 탁월함을 발휘했다. 경쟁자 김경호 역시 "노래한지 오래 안 됐을텐데 당차게 부르네"라고 감탄했다. DK는 "이 노래를 어머니에 대한 사랑으로 부르는 풋풋하고 순수함이 있었다. 멋 부리지 않고 부르더라"고 했다. 김동현이 대선배 김경호를 이기며 승리했다.

마지막 무대의 주인공은 이혁이었다. 무대에 오르기 전 이혁은 에너지를 끌어 올리며 "잘만 하면 트로피를 가져올 수 있을 거 같다"며 '나와 같다면'을 불렀다. 초반 저음을 안정적으로 소화한 이혁은 원곡보다 4키를 올린 소름 끼치는 고음을 뽑아내며 놀라움을 자아냈다. 여성도 소화하기 힘들 듯한 고음이 귀를 간지럽혔다. 고유진은 "저음을 깔았다가 고음으로 가는 확실한 차별성이 굉장히 포인트 있었다"고 평했다. DK는 "정말 편하게 불러서 그렇지 저게 진짜 높은 음이다"라며 이혁의 남다른 고음 스킬을 짚어 눈길을 끌었다. 김경호는 "천성적인 성대가 굳건하고 끝 음처리도 정확하다"고 했다.

이번 경연의 최종 우승자는 김동현이었다. 감격한 김동현과 어머니의 얼굴이 겹쳐지며 더 큰 감동을 자아냈다. 김동현은 어머니 앞에서 트로피를 들고 자랑스럽게 미소 지었다.

이번 '천상계 고음종결자 특집 II'는 국내 내노라 하는 고음종결자 남성 보컬리스트가 한 자리에 모여 명곡판정단과 시청자들의 귀를 시원케 했다. 특히, 50대부터 2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보컬들이 기량을 펼치며 다채로운 음색을 뽐냈다. 원조 고음종결자인 김경호와 고유진, 중간 허리를 맡은 DK와 이혁, 새로운 목소리로 떠오른 종호(ATEEZ)와 김동현의 무대가 각각 정체성을 뽐냈다.

매회 레전드 무대를 탄생시키며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불후의 명곡'은 매주 토요일 오후 6시10분 KBS 2TV를 통해 방송된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