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독성 위험 경화과정 없앤 인공장기용 바이오잉크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IST 송수창 생체재료연구단 책임연구원팀, 국제학술지 '스몰' 발표…표지논문 실려

노컷뉴스

KIST, 광경화 과정 없는 바이오프린팅 잉크 개발. KIS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포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경화 과정 없이 온도 조절만으로 인공 조직용 구조체를 만들 수 바이오프린팅 잉크가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송수창 생체재료연구단 책임연구원 연구팀이 온도조절만으로 구조를 안정적으로 유도하고, 조직 재생을 유도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생분해되는 바이오 잉크를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바이오 잉크는 세포와 생체재료를 사용해 3차원(3D) 인공조직 구조를 구현하기 위한 재료로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에 활용된다.

바이오 잉크를 출력해 3D 지지체를 만들고 여기에 배양 세포를 넣어 인공 조직을 만드는데, 지금까지는 지지체를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화학적 가교제를 넣고 자외선을 가하는 '광경화' 과정이 세포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저온에선 액상 형태로 존재하면서 체온에선 단단한 젤로 변화하는 온도 감응성 폴리포스파젠 하이드로젤을 이용해 광경화 과정을 없앤 잉크를 개발했다. 이 물질은 조직 재생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인 성장 인자를 오래 보존할 수 있는 장점도 가졌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뼈 재생 성장인자와 개발한 바이오 잉크를 섞어 출력한 3차원 지지체를 쥐의 뼈 손상 부위에 이식한 결과 뼈가 정상 조직 수준으로 재생됐고, 이식된 지지체는 체내에서 42일에 걸쳐 서서히 생분해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한 바이오 잉크는 지난해 6월 바이오벤처 '넥스젤바이오텍'에 기술이전 해 골이식재 등 제품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송수창 책임연구원은 "잉크 자체 물리적 특성을 달리해 뼈조직 외에 다른 조직의 재생에도 적용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최종적으로는 부위별 조직 및 장기 맞춤형 바이오 잉크를 제품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스몰' 최신 호에 표지논문으로 실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