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백종원 “비싸면 신고하세유”…‘바가지 논란’ 예산 시장 재개장에 3만명 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장실·광장 등 한달여간 재정비…충남도, 2025년까지 100억 투자해 주차 타워 건립 지원

세계일보

충남 예산 시장이 지난 1일 각지에서 모여든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 예산 시장은 그동안 문제로 지적됐던 울퉁불퉁하고 먼지 날리던 장옥 바닥을 다시 포장하고 공중 화장실을 단장하는 등 한달여간의 재정비 작업을 마치고 이날 다시 문을 열었다. 예산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종원 효과’로 전국적인 명소로 떠오른 예산시장이 한 달여간의 재정비 기간을 거친 후 재개장했다.

충남 예산군은 예산시장 재개장 첫날인 지난 1일 1만5000여명 인파가 몰렸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전날과 비슷한 규모의 방문객을 가정했을 때, 재개장 첫 주말 약 3만명이 예산시장을 찾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군은 설명했다. 예산시장으로 몰린 인파에 예산지역 일부 도로가 정체를 보이기도 했다.

전날 공식 개장 시간 전부터 줄을 서는 이들도 있었고, 일부 매장은 오전부터 재료가 소진되기도 했다.

앞서 예산시장은 지난 1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함께 추진한 ‘예산시장 살리기 프로젝트’로 단숨에 전국적인 명소로 떠올랐다.

하지만 개장 이후 편의시설이 부족하고, 시장바닥이 울퉁불퉁해 불편하다는 등의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예산시장이 인기를 모으자 인근 숙박업소와 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상인들이 손님들에게 평소 가격보다 비싼 ‘바가지 요금’을 요구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같은 지적이 잇따르자 예산군은 지난 2월27일부터 3월31일까지 한 달여간 휴장하고 재정비를 한 뒤 전날 다시 문을 열었다. 16개 점포를 추가 창업해 메뉴도 대폭 늘리는 동시에 인파가 몰려 자리를 맡는 경쟁이 치열하다는 민원에 따라 예산시장에 접수 대기를 안내하는 기계도 마련했다.

세계일보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난 1일 재개장한 예산시장 이용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가지 요금’에 대해서도 단속에 나섰다. 예산군은 주변 숙박업소 관계자들과 외식업자들은 바가지 요금을 자제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함께하겠다는 결의대회도 했다.

백 대표는 전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혹시라도 주변 관광, 먹거리, 숙박업소에서 공지된 가격보다 비싸게 받으면 예산군청에 신고해달라”며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앞에서 두번째 줄 왼쪽)와 김태흠 충남지사(〃 〃 〃 오른쪽)가 지난 1일 재개장한 충남 예산 시장을 찾아 운영 상황을 둘러보고 있다. 충남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 대표는 재개장 당일 예산시장을 직접 찾아 운영 상황을 둘러보기도 했다.

백 대표와 함께 시장을 둘러본 김태흠 충남지사는 “급격한 방문객 증가에 따른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예산 시장에 대규모 주차 타워를 건립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1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