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아이브 '키치'→방탄소년단 지민 '얼론', 3월의 발견②[히든트랙s]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가요팀] 타이틀곡 뒤에 트랙 있어요! [히든트랙s]는 음반 속 꼭꼭 숨은 트랙들을 찾아 조명하는 코너입니다. 정규 앨범, 미니 앨범 속 수록곡, 혹은 디지털 싱글까지 지난 2주간(3월 18일~3월 31일) 발표된 곡들 중에 스포티비뉴스 가요팀이 찾은 히든트랙을 소개해 드립니다. 함께 듣고 싶은 히든트랙, 이곳에서 찾아가세요.

[장진리 기자의 히든트랙s]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브(IVE) – 키치(Kitsch)

첫 정규 앨범 ‘아이해브 아이브(I’ve IVE)’ 선공개곡, 2023.03.27 발매

큐피드의 화살에 맞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된 소녀들은 이제 큐피드의 날개도 태워버렸다. ‘키치’는 자기애의 정점에 서서 자기 자신을 진짜 사랑하는 법을 깨달은 아이브를 보여준다. ‘일레븐’, ‘러브 다이브’, ‘애프터 라이크’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감히’로 대표되는 자기애를 보여준 아이브는 이제 한 단계 더 진화한다. ‘키치’는 아이브가 발표할 정규 앨범의 시작점일 뿐이라는 것이 듣는 이들을 더 흥분시킨다. 말랑말랑한 멜로디에 그렇지 못한 매운 가사를 지나, 중독적인 후렴구로 접어들면 빠져나갈 틈이 없다. “이제 우리의 시간(It’s Our time), 우린 달라”라고 당당히 외치는 아이브에게는 자신감의 이유가 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섯(Dasutt) - 나는 내가 정말 무사히 도착하길 바라

디지털 싱글 ‘나는 내가 정말 무사히 도착하길 바라’, 2023.03.30 발매

모두가 이 고단한 삶의 엔딩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지, 지금 가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지 궁금해 해본 적 있지 않을까. 밴드 다섯이 꽤 오랜만에 발표한 이 음악과 함께 잠시 ‘내’가 ‘나’를, 또 ‘내’가 ‘너’를, 그리고 ‘내’가 ‘우리’를 응원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길.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주 시크릿 – 밤이 무서워요(Lonely Night)

디지털 싱글 ‘밤이 무서워요’, 2023.03.25 발매

가사처럼 ‘맘이 맘이 맘이 맘이 맘대로’ 움직이는 음악이다. 유재석이 주인을 찾지 못한 이 곡을 개인 소장하고 있다 MBC ‘놀면 뭐하니?’로 세상에 꺼내지 않았으면 두고두고 아쉬울 뻔 했다. ‘톱백귀’라 불리는 유재석의 안목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곡이다. 최근 다시 사랑받고 있는 시티팝 장르의 매력을 극대화했다. 출장지에서 우연히 찾은 한 건물 엘리베이터에서 이 노래를 흥얼거리는 아이를 발견했다. 역시 중독성은 세대도, 시대도 가리지 않는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온 – 플라잉 피시(Flying Fish)

EP ‘라이브(Live)’ 수록곡, 2023.03.18. 발매

상어와 어부를 피해 물 밖으로 날아오르면 수면 위에서 기다리고 있는 갈매기가 다시 위협하는 날치(플라잉 피시)의 삶이 청춘의 두려움과 허무함과 같다는 데서 출발한 곡이다. 제 나이와 비슷한 청춘을 위로하고 싶다는 곡에서 제 나이를 넘는 여유까지 느껴진다. 우주를 유영하는 듯한 공명감이 느껴지는 독특한 시온의 보컬이 공감각마저 자극한다. ‘열일’을 재촉하고 싶은 보물 같은 보컬이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호 – 뷰티풀 나이트(Beautiful Night)

EP '다이아몬드'(Diamond)’수록곡, 2023.03.20. 발매

'이태원 클라쓰' OST '시작'으로 유명세를 탄 가호. 이번 앨범 타이틀곡 '다이아몬드'는 달달한 사랑 노래지만, 수록곡 '뷰티풀 나이트'는 '시작'을 떠오르게 하는 밝고 벅차오르는 분위기가 특징이다. 마치 '김치찌개 맛집'에서 김치찌개를 계속 찾아먹게 되는 것처럼, 가호의 앨범에서 유독 끌리는 곡이다.

[공미나 기자의 히든트랙s]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민 - '얼론'(Alone)

EP '페이스'(FACE) 수록곡, 2023.03.24 발매

'얼론'은 지민의 첫 솔로앨범에 담긴 트랙 중 가장 차분하다. 제목부터 쓸쓸함이 느껴지는 이 곡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무기력증을 느끼고 '나만 뒤처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두려움과 걱정을 녹여냈다. "생각해 봤어 지금 내가 뭘 하고 있는 건지 / 왜 나만 이런 건지 아니 모두가 그렇지"라는 가사를 보며 톱 아이돌 방탄소년단도 그 시기 다를 바 없었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팬들에게 많은 위로와 공감을 줄 듯한 음악.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뱀뱀 - '테이크 잇 이지'(Take It Easy)

정규 1집 '사워 & 스위트'(Sour & Sweet) 수록곡, 2023.03.28 발매

뱀뱀은 솔로 활동을 시작하 며 줄곧 날카로운 갓세븐의 음악과 다른 부드러운 멜로디의 이지리스닝 곡들을 선보여왔다. '테이크 잇 이지' 역시 편안한 기타 사운드나 쉬운 멜로디가 언제 들어도 좋은 편안한 분위기를 담고 있다. 이 곡이 눈길을 끌었던 이유는 가사에 대한 설명이다. 뱀뱀은 이 곡이 "내가 없어도 세상은 잘 돌아가는데 착각하지 말라는 말"을 담았다며, 자신의 초심을 다시 잡아주는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거대한 팬덤을 보유한 갓세븐 멤버인 뱀뱀은 늘 자신의 한국 내 인지도가 낮다고 겸손하게 말해왔다. '테이크 잇 이지'는 여러모로 굉장히 뱀뱀스럽다는 느낌이 든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