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신생 매립지인 '2023년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장' 관할 부안군으로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속한 매립지 관할 결정으로 성공적 대회 개최 준비 지원

부안군, 음식점 영업허가, 물품 운송 주소 부여 등 사전 준비에 신속 착수

아주경제

새만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생 매립지로 관리 지자체가 결정되지 않았던 2023년 새만금 세계 잼버리 대회장 관할이 부안군으로 결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8월 개최되는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장과 관련하여 ‘매립지가 속할 지방자치단체 결정’을 4월 3일 행정안전부 누리집에 공고한다. 공유수면매립지가 속할 지방자치단체의 결정은 지방자치법 제5조에 따라 매립면허관청 또는 관련 지방자치단체장의 신청으로 개시된다.

이번 결정 대상은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를 위해 2020년 2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매립한 신생토지이며, 지난 2월 15일 부안군에서 매립지 관할결정을 신청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각종 인․허가 사항 등의 책임 주체를 명확히 해 세계잼버리 대회가 차질 없이 준비될 수 있도록 접수 즉시 ‘신청사실 공고’를 실시했으며 새만금 관계 지방자치단체인 김제시와 군산시가 이견을 제시하지 않아,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 개최 지역은 중앙분쟁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치지 않고 전라북도 부안군으로 신속히 결정되었다.

이번 매립지의 용도 확정 및 지적공부 등록은 세계잼버리 대회 종료 이후 이루어질 예정으로, 부안군은 대회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임시주소를 부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음식점 영업허가, 각종 물품 운송 등을 추진하여 세계잼버리 대회 개최 준비에 신속히 착수할 예정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인력과 예산을 비롯해 정부 차원의 분야별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전라북도, 부안군과 함께 준비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행사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 4·3, 견뎌 냈으니···75년, 딛고 섰노라” 주제로 4·3 추념식 열려

행정안전부는 4월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제주 4·3, 견뎌 냈으니 / 75년, 딛고 섰노라’를 주제로 제75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4·3희생자 추념식은 지난 2014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으며 매년 4월 3일 행정안전부 주최, 제주특별자치도 주관으로 마련된다.

올해 추념식은 4‧3희생자와 유족들을 위로하고 범국민 차원의 경건하고 문화행사와 어우러진 국가추념식을 봉행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처음 개최되는 행사로 유족대표 등 제주도민 1만 5천여 명이 참석한다.

식전행사, 본행사(추념식), 식후 문화행사로 구성된 이번 추념식은 4‧3희생자 및 유족들의 아픔을 보듬고 삶과 명예를 회복시키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추념식은 제주도 내 10시에 울리는 사이렌 소리에 맞춰 4․3희생자를 기리는 묵념을 시작으로, 개막(오프닝) 영상, 헌화 및 분향, 국민의례, 인사말, 경과보고, 추념사, 추모공연, 유족이야기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개막(오프닝) 영상은 제주4․3 아픔이 75주년을 맞아 겨울을 지나 봄으로 가고 있다는 의미를 담아 동작(모션)그래픽으로 동백꽃이 피는 이미지 등을 표현한다. 추모공연에는 뮤지컬 배우 김소현 씨 등이 참여하여 뮤지컬 형태로 제주 4․3 영령들의 진혼을 기원한다.

유족사연으로는 4․3사건으로 뒤틀린 가족관계로 살아온 이삼문 어르신의 사연이 공개된다. 문화제로 열리는 식후행사는 ‘동백, 바람을 타고 세계로’라는 주제로 가수 송가인 씨, 가수 이정 씨, 테너 최승원 씨, 제주 도립무용단 등이 참여하여 다채로운 무대를 펼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추념식은 유족의 오랜 숙원인 4·3사건으로 인한 가족관계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기대를 안고 맞이하는 행사이기에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3월 14일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해 희생자의 실제 자녀이나, 희생자의 호적이 아닌 친척 등의 호적에 입적되어 희생자의 조카, 형제 등으로 지내왔던 사실상의 자녀들이 희생자의 법적 자녀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4·3희생자의 평안과 안식을 기원하며 희생자와 유족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하며, “이번 추념식을 통해 우리사회에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이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가 만개할 수 있기를 바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4‧3희생자 및 유족들의 아픔을 보듬고 삶과 명예가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주경제=장윤정 기자 linda@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