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첨단업종 '돈맥경화'…기업 10곳 중 7곳 "투자자금 확보율 60% 안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투자 늘릴 시기지만, 자금사정 악화에 주저"
첨단기업 40% "자금조달 여건 전년 대비 악화"


더팩트

반도체와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첨단전략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투자확대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에도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아 곤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K-디스플레이 2022 한국디스플레이산업전시회를 찾은 참관객들이 삼성디스플레이 부스를 둘러보는 모습.(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첨단산업분야 기업들이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아 신규 투자에 곤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가 2일 최근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 등 첨단전략산업에 속한 기업 110곳의 자금사정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기업 10곳 가운데 7곳은 필요 투자자금의 60%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집행에 필요한 자금규모 대비 현재의 자금확보 비율'을 묻는 질문에 기업들은 40~60% 미만'(27.3%), 20% 미만’(21.8%), 20~40% 미만’(20.9%), 80% 이상’(18.2%), 60~80% 미만’(11.8%) 순으로 응답했다. 투자자금 확보 비율이 40%에도 못 미치는 첨단분야 기업이 10곳 가운데 4곳(42.7%)에 이르는 셈이다.

'작년 대비 전반적 자금사정(내부 유보금 등)'에 대해서도 '악화됐다'(매우악화 5.5%, 악화 30% )는 기업들이 '호전됐다'(매우호전 1.8%, 호전 14.5%)는 기업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자금사정이 어렵다고 호소하는 기업에서는 업종의 성장성과 국내외 시장상황을 고려했을 때, '지금은 투자를 확대해야 하는 시기'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 산업의 전망과 주요 경쟁사들의 투자상황 혹은 기술추격 수준 등을 종합 고려했을 때, 바람직한 투자방향성'을 묻는 질문에 '시설투자'(60%), '연구개발(R&D) 투자'(72.7%), '인력투자'(64.5%) 등 모든 분야에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이 월등히 많았다.

더팩트

첨단산업분야에 속한 기업 10곳 가운데 4곳은 투자자금 확보 비율이 4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첨단산업분야는 시장선점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 단위 규모의 시설투자가 지속적으로 필요하지만, 현실은 글로벌 경기 부진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자금조달여건 악화로 많은 기업들이 선뜻 투자에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작년 대비 전반적인 자금조달 여건'에 대해 '악화됐다'고 응답한 기업이 '호전됐다'고 응답한 기업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이 꼽은 '자금조달 관련 애로'는 직접금융 분야에서 '고금리 시장상황 및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회사채 발행 어려움'(66.3%), '투자심리 위축 등 주식시장 침체에 따른 주식발행 어려움'(41.8%)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간접금융분야에서는 '대출 고금리'(70.9%), '대출한도 축소'(37.3%), '엄격한 대출심'’(22.7%), '담보물·보증인 부족'(18.2%)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업종의 성장과 국내 투자 견인을 위해 가장 유익할 것으로 생각하는 정부 정책'으로는 '투자세액 공제'(57.3%), '국가 보조금'(51.8%), '인프라 구축 지원'(45.5%), '신속한 인·허가 처리 지원'(35.5%) 등을 차례로 꼽았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주요국의 파격적인 투자세액공제 혜택과 보조금 지원수준을 보면,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첨단제품의 원가경쟁력이 뒤처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지난주 국회에서 K칩스법이 통과된 것은 너무 다행스럽지만, 이와 더불어 투자이전에 기업들의 자금사정을 개선핧 수 있는 정책금융 확대, 보조금 지원 등의 다양한 정책 포트폴리오들도 검토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