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포스코, 말레이 페트로나스와 탄소 포집·저장 사업 잰걸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POSCO홀딩스) 회장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CCS(탄소 포집·저장)와 수소 사업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며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와 함께 국가 간 CCS 사업 모델을 추진하고, 수소 사업 등 양사의 공동 관심 분야에서 협력이 견고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일 포스코홀딩스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달 2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에서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Datuk Tengku Muhammad Taufik) 페트로나스그룹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이같이 밝혔다. 타우픽 CEO도 “집약된 기술 역량과 경험을 활용해 수소, CCS 등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솔루션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미래 저탄소 에너지 공급 등 전반에서 같은 철학을 가진 회사들과 산업을 넘나드는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조선비즈

지난달 2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오른쪽)이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페트로나스 최고경영자와 CCS(탄소 포집·저장) 등 미래에너지 분야 협력체계 구축을 협의하고 페트로나스 타워 스카이브릿지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코그룹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수소환원제철공정을 개발 중이다. 다만 개발·상용화까지 남은 기간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브릿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제철소 설비에서 발생하는 탄소와 국내 블루 수소를 생산할 때 나오는 탄소를 포집해 해외로 이송한 뒤 저장하는 국가 간 CCS 사업이 대표적이다.

포스코그룹은 페트로나스와 2021년부터 15개월간 포스코 제철소에서 발생한 탄소를 포집한 뒤 말레이시아 해상에 저장하는 사업을 검토해왔다. 현재 사업성 평가를 진행 중이다. 사업이 확정되면 국가 간 CCS 사업 모델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페트로나스는 세계적인 에너지·솔루션 회사로 전 세계 100여개국에 진출해 있다. 특히 포스코그룹과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분야에서 오랜 기간 협력해왔다.

포스코그룹과 페트로나스는 또 그린 수소와 블루 수소 등 청정 수소 프로젝트도 논의하고 있다. 2021년 관련 상호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해 타우픽 CEO를 비롯한 페트로나스 경영진이 서울 포스코센터를 찾아 최 회장과 협력 방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양사가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 최고 경영진 간의 만남을 진행하면서 CCS와 수소는 물론 미래 에너지 분야로 협력을 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권오은 기자(oheu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