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란 남성이 두 여성에 요구르트 끼얹어, 봉변 당한 두 여성도 체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란 남성(왼쪽)이 두 여성의 머리에 두 차례씩 요쿠르르를 끼얹은 다음 가게 주인(오른쪽 아래)이 이 남성을 내쫓으려고 다가가고 있다. 동영상 캡처


이란의 성지 동부 마샤드의 한 가게에서 한 남성이 요구르트를 두 여성 손님의 머리에 끼얹는 무람한 짓을 벌였다. 머리카락을 제대로 가리지 않았다는 이유에서 언쟁을 벌인 끝이었다. 공격한 남성 뿐만 아니라 10대와 어머니로 보이는 두 여성도 당국에 체포돼 구금돼 있다고 영국 BBC가 1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란에서는 여성의 머리카락을 공공장소에서 남들이 볼 수 있게 하면 안된다. 이런 말도 안되는 일상적인 제재를 그만 두자고 지난해 9월 마흐사 아마니(22)가 숨진 뒤 몇개월 째 시위를 벌였지만 하나도 달라진 것이 없다. 하지만 대도시에서는 히잡을 쓰지 않은 여성들이 거리를 돌아다녀도 별다른 시비가 벌어지지 않는다고 방송은 전했다.

가게 주인이 이 남성을 거칠게 밀어붙이며 쫓아내고, 옆에 있던 남성도 이 남자를 뜯어말리려 하자 아내로 보이는 이가 ‘나서지 말라’고 말리는 듯하며, 남성들이 가해 남성의 행동을 두둔하거나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달라진 면모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그런데 종교경찰 기관지인 미잔 통신은 가게 주인에게 법을 지키라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강경파 국회의원인 호세인 알리 하지 델리가니는 종교경찰에게 법을 우습게 여기는 가게를 48시간 안에 닫을 수 있게 조치를 취하라고 통첩했다.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은 이날 이란 여성들은 종교적 필요에 의해 히잡을 반드시 써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히잡이 법적 문제이며 의무 사항”이라고 말했다고 AFP 통신이 인용 보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