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나무로 버섯 쌓고 티타늄 비늘 덮고…죽은 도시 살리는 건축의 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T리포트]변화하는 미래도시 서울③

[편집자주] 서울이 달라진다. 도심엔 비욘드조닝으로 고밀·복합개발 시대가 열린다. 여의도는 업무와 거주가 조화를 이룬 국제금융중심지로, 노들섬은 예술섬으로 부활한다. 한강에는 곤돌라와 수상버스가 다닌다. 서울의 관문 상암동엔 대관람차 서울링이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다. 매력 넘치는 도시 서울의 변화를 조망해본다.

머니투데이

스페인 세비야에 위치한 '메트로폴 파라솔' 건축물. '안달루시아의 버섯'으로도 불린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페인 남부 도시 세비야에는 여행자들이 꼭 보고싶어 하는 건축물이 있다. 버섯을 닮아 '안달루시아의 버섯'으로 불리는 세계 최대 목조 건축물 '메트로폴 파라솔 (Metropol Parasol)'이다. 메트로폴 파라솔의 시작은 '재개발'이었다. 세비야 정부는 1973년 엔카르나시온 광장 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혁신적인 건물을 짓고자 했다. 공모를 거쳐 독일 건축가 위르겐 마이어 헤르만의 디자인이 2004년 선정됐다.

'안달루시아의 버섯'은 아주 크고 버섯 모양을 한 6개 기둥이 웅장한 구조물을 받치고 있는 모습이다. 세비야의 여느 평범하고 오래된 건물들 사이를 거닐다보면 이같은 광경이 '갑자기 툭' 튀어나온다. 여행자들에게는 잊지 못할 순간이다. 이 건축물은 내외부가 자연스럽게 열린 공간을 만들어 주변 경관을 끌어안는 느낌을 준다. 지하에는 고대 유물이 전시된 박물관이 있다. 유물이 나왔다고 개발을 멈추지 않고, 새롭게 어우러질 방법을 찾았다. 결국 유물은 현시대 사람들 일상의 일부, 역사적 자산이 됐다.

머니투데이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마켓홀(재래시장) /사진제공=MVRDV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트로폴 파라솔'에 앞서 창의적이면서도 도시를 상징할만한 건축물이 스페인 북부 도시 빌바오에 있다. '구겐하임 미술관'이다. 이 건축물은 지역의 혁신건축물, 랜드마크 하나가 지역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빌바오 효과'라는 말의 어원이 됐다. 빌바오는 몰락한 소도시라는 평가를 받아왔지만 구겐하임 미술관이 들어서면서 운명이 달라졌다. 인구의 3배에 가까운 100만명의 관광객이 매년 찾는 도시가 됐다.

구겐하임 미술관의 시작은 '도시재생사업'이었다. 빌바오는 북대서양으로 이어지는 네르비온강에 인접한 지리 상 조선업이 번창한 도시였다. 하지만 1980년대 아시아 국가들이 조선업 주도권을 가져가면서 도시도 몰락했다. 빌바오는 '문화관광산업'으로 눈을 돌렸다. 미국 구겐하임 재단이 새 구겐하임 미술관을 짓기 위해 자리를 물색중이라는 소식을 접한 빌바오시는 구겐하임 재단을 만났고 상징적인 건축물을 빌바오에 짓자고 제안했다.

도시가 새로 태어나려면 '문화'가 살아나야 하고, 혁신 건축물의 힘이 필요하다며 주민들을 설득했다. 결국 건축이 추진됐고 기둥과 보가 없는, 기존에 없던 건축물이 탄생했다. 미술관 외관에는 0.3mm(밀리미터) 두께 티타늄 3만3000개를 이어붙였는데 그 무게가 60t(톤)에 달한다. 물고기 비늘처럼 빛나며 웅장한 선박 같기도 해 조선업이 호황이던 과거 시절을 떠올리게하는 역사적 의미도 지닌다.

도시의 혁신을 건축으로 보여준 사례들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에 적용하면 어떨까, 고민하며 참고한 곳들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잘 지은 건축물 하나가 도시 운명을 바꾼다는 게 오 시장 지론이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서울시는 지난 8일 세계 최대규모의 서울형 대관람차 ‘서울링’을 마포구 상암동 소재 하늘공원에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구체적인 추진 내용을 발표했다. (서울시 제공) 2023.3.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 시장은 서울의 오래되고 성냥갑처럼 똑같이 생긴 아파트들도 혁신 건축물도 새로 태어날 수 있다고 본다. '성냥갑 아파트 퇴출 2.0'이나, 50층 이상 아파트 건립을 허용키로 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여의도 시범, 압구정 현대, 잠실 주공 5단지, 은마 아파트 등 재건축을 앞둔 아파트들이 서울의 상징이 될만큼 혁신적인 건축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는 얘기다.

오 시장은 "서울에는 특색 없고 획일적인 건축물이 대부분이어서 매력적인 도시로 보기에는 부족했다"며 "이제는 매력 요소를 가미하는 방향으로 도시계획과 건축 행정에 매진해야 할 때가 왔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본격적으로 혁신 디자인 건축물 도입을 위한 규제 완화 방안과 제도가 나오면 서울의 모습은 180도 달라질 전망이다. 창의적인 디자인을 입혀 랜드마크로 변한 전통시장·슈퍼마켓·공동주택 복합건축물인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마켓홀', 물 위에 떠 있는 주거건물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슬루이슈이' 같은 명소가 탄생할 수 있다. 이 건물들은 그 존재 자체로 전 세계 방문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발표한 '도시 건축 디자인 혁신 방안' 첫 적용 사례로 노들섬이 한강의 새 랜드마크로 거듭날 전망이다. 한강의 석양을 360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보행교를 신설하고 수상예술무대도 설치, '365일 음악과 예술이 흐르는' 명소로 가꿔간다는 계획이다. 노들섬 사업은 오는 3월까지 이어지는 공모를 통해 절차에 따라 최종 설계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사진은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노들섬. 2023.2.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평화 기자 peace@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