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경남 172일 만에 AI '주의' 하향…특별방역 '평시'로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 위기경보 심각→주의 하향 발령

6개월간 특별방역조치 종료하고 평시 방역체계로 전환

지난 겨울 도내 3곳서 고병원성 AI 발생 25억 피해

노컷뉴스

AI 바이러스 정밀 검사. 경남도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가 조류인플루엔자(AI) 위기 경보를 172일 만에 '주의'로 내리고 특별 방역대책을 마무리했다.

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추진한 AI 특별방역 대책기간을 지난 달 31일 자로 종료하고 평시 방역체계로 전환한다고 1일 밝혔다.

AI 위기 경보도 지난해 10월 12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된 이후 172일 만인 이날부터 '주의' 단계로 하향됐다.

철새가 대부분 북상했고, 최근 야생조류의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검출도 감소한 데 따른 조처다. 최근 도내 전업 규모 가금 농가 236곳을 대상으로 한 정밀검사 결과에서도 모두 음성이 나왔다.

이에 따라 철새도래지 축산차량 통제, 일시 사육제한 조치, 농가 차단 방역 등 행정명령 11건과 공고 10건 발령 등의 강화된 방역조치도 해제했다.

그러나 AI 바이러스가 남아 있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어 소규모 방역 취약 농가를 중심으로 농가 차단 방역 관리를 계속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오리·늙은 닭과 전통시장 유통 가금의 이동승인서 발급과 연중 출하 전 검사 체계는 유지한다.

육계·육용오리 농장의 일제 입식·출하 기간 준수 의무(7일)와 전통시장 일제 소독의 날 운영(주2회)은 조정한다.

지난 겨울 전국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가금농가 71건 가운데 경남은 진주·하동·김해 등 3건이 발생해 31만 6천 마리를 살처분하는 등 25억 원의 피해가 났다.

경남도 강광식 동물방역과장은 "과거 철새 북상 이후에도 전통시장 판매 가금에서 순환 감염되거나 환경에 남아 있는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사례가 있었다"며 "차단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