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트럼프 다른 성추문 사건도 재판에?…검찰 '무기'로 활용할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맥두걸에 입막음 돈 준 트럼프 친구, 대배심에 두 번 소환돼

트럼프 기소인부절차는 와인스틴 섰던 법정서 진행…트럼프, 판사 견제

연합뉴스

트럼프 성추문 입막음 의혹 관련 여성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혼외 관계를 가졌다가 2016년 대선 직전 입막음조로 돈을 받은 전직 포르노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왼쪽)와 플레이보이 모델 출신 캐린 맥두걸(오른쪽) [AFP/게티이미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전직 포르노 배우와의 성추문 입막음 사건으로 형사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또 다른 성추문 입막음 의혹도 재판에서 함께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31일(현지시간) NBC방송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맨해튼 지방검찰청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를 결정한 대배심 앞에서 플레이보이 모델 캐런 맥두걸에 대한 입막음 돈 지급에 관련된 증인들을 불러 여러 차례 신문했다.

맥두걸은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인 포르노 배우 출신 '스토미 대니얼스'와 비슷한 시기에 트럼프 전 대통령과 혼외 관계를 맺고 2016년 대선 전 침묵을 대가로 거액을 받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지난 2006년부터 1년 가까이 트럼프와 불륜 관계였던 맥두걸은 지난 2016년 8월 트럼프의 친구인 데이비드 페커가 경영하는 대중잡지 내셔널인콰이어러로부터 15만달러를 받고 두 사람에 대한 스토리를 팔았다.

내셔널인콰이어러가 선거를 앞두고 공화당 대선후보였던 트럼프의 성추문에 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한 뒤 이를 보도하지 않아 사실상 맥두걸의 입을 막은 것이었다.

검찰은 대배심 구성 직후인 지난 1월 페커를 증인으로 불러 신문한 데 이어 기소 결정 직전인 지난 27일에도 재소환해 맥두걸 입막음 사건도 쟁점화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사건이 공소장에 기재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범죄 혐의에 포함됐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이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들이 전했다.

범죄 혐의로 적시되지 않았더라도 검찰이 재판 과정에서 '제2의 입막음' 의혹을 유용한 무기로 활용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NYT는 앨빈 브래그 맨해튼지검장이 재판에서 맥두걸의 입막음 합의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우군'들로 하여금 돈을 내도록 만드는 패턴의 한 사례로 인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대니얼스에 대한 합의금을 트럼프그룹 내부 문건에 '법률 자문료'로 허위 기재한 것은 선거법 위반 과정에서 이뤄진 불법 행위라는 점을 고려해 경범죄가 아닌 중범죄로 처벌할 수 있다는 검찰의 논리를 맥두걸 사례가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NYT는 예상했다. 돈을 준 목적이 트럼프의 선거 승리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내셔널인콰이어러의 모회사인 AMI는 지난 2018년 연방검찰의 기소를 피하기 위한 합의에서 맥두걸에 대한 금전 지급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임을 인정한 바 있다.

다음달 4일 검찰과 법원에 자진 출석할 예정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투' 운동을 촉발한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틴이 성폭행 등에 관해 유죄를 선고받았던 법정에서 기소인부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브래그 지검장을 공격해온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인부절차를 앞두고 자신의 재판을 맡을 것으로 보이는 후안 메르찬 뉴욕주 지방법원 판사에게도 "나를 증오하는 사람"이라며 견제에 나섰다.

메르찬 판사는 트럼프그룹 세금 사기 재판에서 벌금형을 선고한 바 있다.

firstcirc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